본격적인 장미 대선레이스가 벌어지고 있다. 대선을 20여 일 앞두고 지역마다 후보자 캠프가 분주하다. 지역 유권자들도 각 후보들이 내세운 대표 공약의 허와 실을 따져보는 중이다.

각 지자체도 대선을 맞이해 유력 대선 주자들에게 공약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을 꼽는다. 8조 5000억 원을 들여 충남 서산에서 경북 울진까지 340㎞ 구간에 철도를 건설하겠다는 게 골자이다. 그 동안 천안시를 비롯한 12개 지자체는 국토균형발전에 이 사업의 명분을 두고 대선공약화를 강력히 요구해온 바 있다. 지자체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면서 지난 달 6일에는 국회의원, 충청·영남 지역단체장 등 450여명이 참석해 동서횡단철도사업 대선공약화를 위한 국회포럼이 열리기도 했다.

유력 대선 후보들도 반응하고 있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지난 17일 대전 중앙시장, 역전시장을 찾아 충남공약으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제시했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또한 이미 지난달 국회포럼에서 동서횡단철도사업 대선 공약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업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자체들의 1차 목표가 결실을 맺은 셈이다.

하지만 동서횡단철도사업의 추진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수립한 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당 사업이 제외된 데다, 설사 포함되더라도 예비타당성조사 등 거쳐야 할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당 노선은 교통수요가 적어 국토부는 여전히 고개를 젓고 있는 상태다. 정부설득의 문제 뿐만 아니라 여타 문제도 거론된다. 국토의 동서를 가로질러 철도를 건설한다면 환경훼손의 문제와 천문학적 규모의 재정을 충당할 방안 또한 부재한 상태다.

이에 따라 대선후보들은 보다 명확한 방안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지역 이슈에 편승해 표심을 잡기 위한 방책이라면 공염불로 치부될 가능성이 크다. 대선공약을 허투루 여겨 민의를 농락하는 불상사가 벌어져선 안된다. 대선 후보들은 동서횡단철도사업이 진전되지 못한 이유, 정부를 설득시킬 수 있는 당위성, 12개 지자체 협치 방안 등 구체적인 연구와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중원싸움`의 선두를 잡기 위해 내놓은 공약이 공수표로 전락하지 않길 바란다. 천안아산취재본부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