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18일 에버랜드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복주머니란 배양 특허 기술에 대한 통상실시권 실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복주머니란은 국내에 자생하는 난초과 복주머니란 속 식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5-6월 중에 피는 연한 홍자색의 꽃은 크고 아름다워 원예적 가치가 높아 유럽, 미국, 일본 등 국외에서는 이미 원예종이 상품화돼 유통되고 있다.

국내는 자생지 환경 변화 및 군락지 훼손에 따른 서식 개체 수 감소가 심각하고, 자연 상태에서는 종자번식이 거의 불가능하고 재배법 또한 확립되어 있지 않아 현재 멸종위기 2급으로 지정돼 있다.

충북농업기술원에서는 지난 2007년`복주머니란 종자발아 및 휴면타파` 특허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 2015년에는 기존의 기술보다 복주머니란 종자 발아율을 3배 이상 향상시키고 배양기간을 1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대량번식 기술을 개발해 특허 등록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생산된 복주머니란 배양묘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내 식재될 예정이며 방문객들에게 국내 자생 유전자원 및 희귀 특산 식물의 보존적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는 관람 자원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충북농업기술원 남상영 원예연구과장은"국내 최고 수준의 배양 기술력을 바탕으로 복주머니란 뿐만 아니라 산업화 잠재력이 높은 자생식물에 대해서도 원예화해 활용할 수 있는 대량증식 체계를 확립해 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