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의 일자리 부족현상이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생산 및 기능직 일자리에 대한 유입이 저조한 탓이다. 특히 구직자가 많은 상황에서 기업들이 인력난을 호소하는 `미스매치`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8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대전의 구인배율(구직자 대비 구인자 수)은 구직자 12만 3430명, 구인자 4만 5820명으로 0.37%를 나타내 전국 5대 광역시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광주가 0.64%로 가장 높았으며, 인천(0.59%), 대구(0.49%), 부산(0.48%) 등의 순을 보였다.

구인배율이란 구직자 1명당 일자리 수의 비율을 일컫는다. 구인배율 1을 기준으로 1보다 작을수록 일자리가 더 부족한 상황의 의미한다. 이는 대전이 전국 5대 광역시에서 일자리가 가장 부족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저조한 구인배율 탓에 취업자수도 바닥이다. 대전의 지난해 취업자는 5만 960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게 책정됐다.

대전고용노동청은 구인배율 저조현상에 대한 원인을 △지역 강소·중견기업에 대한 정보 부족 △타지역 대비 낮은 임금 수준 △서비스업 중심 산업구조로 생산·기능직 일자리 유입 저조 등으로 꼽았다.

특히 기업들이 인력난을 호소하는 미스매치 현상도 빚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들은 구인에 적극나서고 있지만 청년층들의 대기업 선호현상이 짙어지는 게 주원인이다.

이처럼 일자리 기근현상이 심화된 가운데 대전고용노동청은 각종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 발굴 전단팀 운영, 일자리 정보 전파, 맞춤 인재 확보, 채용확대 지원 등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오복수 대전고용노동청 청장은 "기업의 수요 발굴과 지원제도를 통한 채용확대를 지원하는 일자리 발굴 전단팀을 운영, 적합인력 채용을 밀착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또한 중점지원기업의 채용요건과 인재상, 근로조건 등을 책자·카드뉴스·리플릿 등의 홍보 콘텐츠로 제작해 공유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