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선거 구호가 적폐청산에서 국민통합으로 급변하고 있다. 어제 공식 선거운동 돌입과 동시 중도층으로 외연 확장에 나서는 등 통합행보에 나선 것이다. 보수층의 지지가 취약한 문 후보로서는 중도층을 끌어들여 약점을 보완하려는 전략적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대선 후 통합정부 구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사전포석으로도 읽힌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양강구도를 형성하며 박빙의 승부를 벌이고 있는 그로서는 당선 이후의 정부 운영에 대한 구상도 다듬어놔야 한다. 누가 당선되든 인수위 절차 없이 곧바로 취임하고 업무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 구성되는 정부는 원내 의석 분포 등으로 볼 때, 통합이나 연정 등 협치가 없으면 국정을 원활하게 이끌어가기 사실상 어려운 구조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대탕평 인사와 포용의 정치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문재인 후보의 국민통합 기조와 중도인사 영입행보를 비뚤어진 시선으로 볼 필요만은 없다는 생각이다. 문 후보 측에서 접촉하고 있다는 인사의 면면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상도동계 인사들을 비롯해 정운찬 전 총리, 김종인 전 의원,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 등에 이른다고 한다. 영입작업이 어디까지 진행됐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들의 비중과 그동안의 사회적 역할 등을 감안할 때 단지 `선거용 카드`라고만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통합행보가 선거만을 겨냥한 것이라면 필경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그가 주장해온 적폐세력 청산이라는 구호를 잠시 내려놓았다고 해서 `친문 패권주의`에 대한 우려까지 완전히 불식된 것은 아니다. 그래서 통합행보와 인재영입은 분명한 원칙과 기준이 필요해 보인다. 당장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고 이끌만한 자격과 함께 깨끗한 인물이어야 한다. 안그래도 문 후보 측은 경선과정에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을 영입했다가 구설수로 인해 비난에 휩싸인 쓰라린 경험도 있다. 표의 확장성만을 위해 정체성에 혼란을 초래할 만큼 무분별하게 영입을 하다보면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는 얘기를 귀담아듣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