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어제 주요 대선후보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대전을 방문해 충청표심 공략에 시동을 거는 모습이었다. 충청지역 웬만한 곳은 경부축·호남축 교통망에 연해 있어 이동과 접근이 유리한 편에 속한다. 어제 민주당 문재인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시차를 두고 대전 유세에 나선 데에는 교통편의적 요인도 감안됐을 듯하다. 영호남으로 내려가는 길이든 수도권을 향해 올라가는 길이든 대선후보 입장에서 보면 발을 내딛기에 이만큼 편한 곳도 없다고 본다.

앞으로도 대선후보들이 충청지역을 빈번하게 찾는 정성을 보이는 것은 나쁘지 않다. 그들 각각의 육성·표정을 확인하는 기회이며 무엇보다 지역에 대한 정책과 공약을 상호비교해가면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역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마다할 이유가 없겠으나 문제는 대선후보 수준에 걸맞은 지역발전 정책 보따리에 내실이 있느냐의 여부라 할 것이다. 이번 대선이 갑작스런 `장미대선`임을 감안할 때 선거운동 속도에 비해 정책·공약 개발 일정이 쫓기는 측면이 없지 않다는 점은 이해가 된다. 그런 사정이 있다고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대선후보들에게 온정적으로 대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않다. 그들은 국정의 최고책임자가 돼 나라를 경영하고 작금의 경제·안보 위기를 극복해나가겠다는 인사들임을 직시해야 한다. 그런 무거운 공직을 담당할 후보들의 지역 방문 역시 가볍게 여길 수 없으며 그렇다면 특정 방문지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축적해 정책방향과 수단을 제시해 주는 방식이어야 맞다. 선거운동은 그런 것이고 동시에 지역 표심을 우월적으로 파고들기 위해선 다른 후보를 압도할 만한 변별력을 유권자들에게 확인시켜주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1차 대전을 찾은 후보들의 지역 관련 정책 밀도는 조금 헐거워보였던 것으로 평가된다. 세종시 행정수도론을 비롯해 대전권 현안들을 서너 개씩 짚기는 했으되 공감지수도가 낮고 `언제 어떻게`도 빠져 아리송하다. 충청표심이 막판까지 유보적일 수 있는 주된 이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