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양강면 가동 주민들이 외부강사 도움 없이 주민 스스로 건강체조를 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군 양강면 가동 주민들이 외부강사 도움 없이 주민 스스로 건강체조를 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군이 실시하고 있는 주민주도 매일 운동교실이 지역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주민 스스로 매일 운동하는 경로당 만들기는 건강관리가 필요한 마을 주민에게 외부 강사 도움 없이 주민 스스로 건강체조, 마을 안길 걷기 등을 통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주민 주도의 생활형 건강증진 사업이다.

2013년 11개 팀 200명 참여로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지역노인들의 적극적인 호응 속에 매년 덩치가 커져, 2017년 4월 현재 31개 마을 40개 팀 656명이 참여중이다.

자율운동의 주역인 운동을 직접 지도하는 71명의 건강지도자 또한 활발한 활동을 하며 이웃들 건강 챙기기에 분주하다.

이 주민자율 매일 운동교실 `건강 100세 행복마을 만들기`는 월 1회 자율회의를 개최해 운동효과 소감나누기, 경로당·골목길 청소날 정하기, 운영규칙 정하기, 아픈 팀원 돌아보기, 운동 더 잘하기 결의 다짐 등을 실시한다.

모든 활동은 회의를 통해 결정하고 수행 하며 건강한 노후생활과 함께 이웃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행복공동체 공간을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주민 자율운동은 연중 매일 운동 하느라 붙이는 힘찬 구령소리로 일 년 내내 고요하던 마을이 생기와 에너지로 가득 차고 있다.

이전에는 연중 지속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농한기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거나, 관 주도 운영으로 많은 마을에 동시 확산이 어려웠다. 그러나 주민주도 프로그램이 운영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40여 개 팀이 매일 운영될 경우, 4억여 원의 막대한 예산소요문제도 전혀 문제 되지 않는 것 또한 주민 스스로가 프로그램을 꾸려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정옥숙(70·여) 건강지도자는 "낮 시간은 농사일 때문에 시간을 내기 어려워, 저녁시간을 활용해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농번기에도 저녁마다 이웃을 만날 수 있는 점이 무엇보다 좋고, 몸도 이전 보다 훨씬 건강해 졌다"고 말했다.

지난해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은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그에 따른 노인의료비가 2060년이 되면 국가예산과 맞먹는 약 400조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군 관계자는 "건강 100세 시대에 맞춰 의료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스스로 건강을 지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군민들이 알차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