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에 대해 당내에서 불안감을 보이는 기류가 고개를 드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유 후보의 지지율 정체현상이 지속되는 상황을 지켜봐 온 당 소속 의원들의 현실적인 고민이 배어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의원들 모임 자리에서 "완주가 어려울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이른바 `후보 사퇴론` 용어까지 나온 게 사실이면 대수롭지 않은 듯 넘어갈 성질은 아닐 듯하다. 자당 후보를 불신임하는 목소리가 새나오기 시작하는 마당에 대선을 여하히 치를지 의문이다.

유 후보는 분명한 입장과 함께 구애받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모양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사퇴는 없다"고 일축했다고 한다. 이를 행동으로 증명하듯 지난 15일 유 후보 자신이 직접 대선후보 등록 절차를 밟고 나서도 남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 어떤 변화가 가능하다며 대선 완주는 물론 승리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기도 했다. 유 후보는 정당한 경선을 거쳐 선출된 바른정당의 대선후보다. 그리고 후보등록까지 마쳤으니 법적 대선후보 자격도 완비했다. 그런 유 후보를 놓고 22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할 즈음에 지지율 부진을 이유로 후보 지위를 변경하기를 희망하는 듯한 당내 일각의 움직임이 있다면 이는 바른정당의 자기모순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대한 딜레마라 할 수 있다. 정당의 대선후보는 지지세가 크고 적음을 떠나 국민과 유권자들을 대변하는 창구로서의 책무성이 요구된다. 이를 외면하고 제 손으로 뽑은 후보를 압박하거나 무력화하려들 경우 그 정당의 존립시효 및 명분 기반도 아울러 이완될 개연성이 짙다고 봐야 한다.

유 후보 퇴장을 가정해도 범(汎)보수진영 표가 응집할지, 또 응집하면 어디로 얼마나 응집할지 예측이 쉽지 않아 보인다. 더구나 대선판은 대체로 양자대결로 구조화돼 가고 있어 유 후보의 거취가 이 구도에 유의미한 요인으로 작용할지 여부도 확신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 바른 정당 의원들 내부 정서와 유 후보 시각 사이에 갈등 조짐이 구체화되면 유 후보 입지는 더 좁아질 수 있다. 양단간에 이를 극복하는 일도 그의 몫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