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탈락이란 암초를 만난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최근 대전시가 부산시와 지방의료원 건립사업을 위해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으로 알려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6일 대전시 관계자에 따르면, 대전의료원TF팀과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원 등이 지난달 말 부산시청과 부산의료원 등을 방문했다.

현재 운영되는 부산의료원은 도시 동쪽에 치우쳐 부산시는 동서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서부산의료원`을 새로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약 250병상 규모의 이 의료원 사업은 총사업비 500억원 이하, BTL사업으로 예정돼 예비타당성 평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부산시는 지난 3일부터 타당성분석 및 민간투자적격성조사 용역에 들어갔다. 용역 결과에 따라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복지부와 협의 수순을 밟게 된다.

시 관계자는 "우리가 부산시보다 먼저 의료원 건립 사업을 시작해 그간 쌓은 노하우를 공유해주고 서로 커뮤니케이션 중"이라며 "영남권과 보조를 맞추면 대전의료원 사업에 어느 정도 긍정적 영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영남권과 전략적 제휴는 정부를 대상으로 사업타당성 논리를 펼치는 데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앞서 충북은 오송첨단복합의료단지를 개발, 운영하는 과정에서 대구첨복단지와 손발을 맞춰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대전의료원은 민선 6기 핵심 공약으로 권선택 시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권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등이 끊임없이 문을 두드려 지난해 11월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완료하고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그러나 대전지역에 의료원 건립이 시급하지 않고 비용 대비 편익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 2월 1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에서 제외됐다. 복지부와 다시 협의해 신청하면 재검토한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기존 계획과 차별화된 모델이 필요한 상황이다.

부산시는 서부산의료원을 종합병원이나 재활·심뇌혈관 분야로 특성화할 계획이다. 대전의료원도 최근 동구의회 유치 특별위원회가 제안한 것처럼 충청권을 거점으로 하는 소방전문 병원 기능 신설 등 공익성을 강화하거나 대덕특구와 연계한 특성화 전략이 요구된다.

시는 오는 11월 중으로 예타 사업을 재신청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