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황 도예가 골프존문화재단 후원으로 백서 출간

골프존문화재단 김영찬 이사장(왼쪽)과 이재황 도예가가 백서를 펼쳐보이고 있다. 사진=골프존문화재단 제공
골프존문화재단 김영찬 이사장(왼쪽)과 이재황 도예가가 백서를 펼쳐보이고 있다. 사진=골프존문화재단 제공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는 철화분청사기의 가치를 재조명 받는데 중요한 버팀목이 돼 줄 것입니다."

골프존문화재단과 이재황 도예가가 함께 완성해 낸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에 대한 윤용이 명지대학교 석좌교수의 평가다.

12일 골프존문화재단이 내놓은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는 조선시대 민중예술품 `철화분청사기`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것이다. 이 책의 발간은 기업과 관련분야 전문가의 오랜 노력이 일궈낸 성과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골프존문화재단은 지난 2013년부터 관련 전문가인 이재황 도예가를 후원하며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를 준비해왔다.

이번에 발간된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는 총 3권으로 구성돼 있다. 1권은 철화분청의 개요와 역사적 고찰, 2권은 한국석간주 연구와 철화분청사기 문양, 3권은 철화분청사기의 고고학적 분석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는 국문과 영문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되어 국내?외, 박물관과 도서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골프존문화재단의 후원으로 백서를 집필한 이재황 도예가는 `계룡산철화분청사기 재료 연구`(1997), `철화원료로 사용한 석간주 연구(2003)` 등의 논문을 다수 발표하고, 국회에서 개최된 `이삼평 과 공주분청사기 재해석`(2014) 세미나에서 철화분청사기 연구 성과를 발표한 바 있는 전문 연구 도예가이다.

이재황 도예가는 "철화분청사기는 한국 민예를 대표하는 유형문화재로 재료, 제작과정, 문양 등에 관한 내용이 상당부분 단절되고 있어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라며 "이번에 발간되는 백서는 철화분청사기를 복원하고 연구하는 후학 및 학계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책을 감수한 윤용이 명지대학교 석좌교수는 "백서에는 철화분청사기의 역사적 고찰에서부터 복원과정, 재료 연구 등 철화분청사기에 대한 연구를 총체적으로 집대성해, 연구 서적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백서`는 철화분청사기가 정체성을 찾고 국내에서 그 가치를 재조명 받는데 중요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골프존문화재단 김영찬 이사장은 "이번 백서 발간은 우리나라 문화 유산을 아끼고 지켜나가기 위한 `문화예술후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골프존문화재단은 우리나라 고유 문화예술의 전통성을 이어나가는데 중요한 가교 구실을 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철화분청사기란 `상감청자`, `청화백자`와 함께 한국도자 3절의 하나로, 해학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갖춘 조선시대 민중 예술품이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