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구 충북도의원(가운데)과 금가면 수자원바로세우기 주민대표들은 1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댐 피해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사진=진광호
이언구 충북도의원(가운데)과 금가면 수자원바로세우기 주민대표들은 1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댐 피해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사진=진광호
[충주]충주댐 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언구 충북도의원과 충주시 금가면 수자원바로세우기 주민대표들은 1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상수원이라는 이유로 개발을 어렵게 해 지역발전 성장동력을 빼앗은 것이 충주댐"이라며 "한국수자원공사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주민과 지자체 등이 모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수몰은 충주, 제천, 단양이 당하고 이익금은 수자원공사가 독점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댐 순이익금 일체를 피해지역에 배정하는 법을 개정하라"고 정치권에 요구했다.

현재 충주댐은 발전과 용수 판매로 연간 2000여 억원의 수익을 거두고 있지만 충주, 제천, 단양지역의 피해 보상으로 연간 70여 억원 돌려주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특히 "충주댐 붕괴 우려가 있어 주민들이 불안하고 있으며 수자원공사 측에서도 이를 인정했다"면서 "이 때문에 수문을 새로 뚫는 충주댐치수증대사업도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정부와 수공으로 이런 횡포를 당한 것은 그동안 지역주민과 지역국회의원, 시장·군수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수자원공사는 지역과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 측은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법에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면서 "충주댐은 콘크리트 중력식 댐이기 때문에 물이 넘쳐도 붕괴가능성은 전혀 없기 때문에 주민들이 안심해도 된다"

고 해명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