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공사 박남일 사장이 주축이 된 호남향우회 출범을 놓고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준공무원 신분인 도시공사 사장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세를 규합하는 움직임을 보이며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 박 사장의 호남향우회 창립이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까지 나오며 비판은 확산될 전망이다.

10일 대전지역 각계에 따르면 기존 재전(在田) 호남향우회가 활동하는 상황에서 박 사장이 고향인사 등과 세를 규합해 새로운 향우회를 출범시키며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박 사장은 지난 4일 새롭게 출범한 호남향우회 총회에서 초대 회장으로 추대됐다. 이 호남향우회는 박 사장 고향인 보성 향우회와 기존 광주·전남향우회 회원 일부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놓고 지역에선 다양한 비판의 목소리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가장 설득력을 얻는 것은 연임을 위한 정치적 세 규합 가능성이다. 오는 8월로 예정된 박 사장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자리보전을 위해 정치적 세 규합에 나섰다는 것. 호남향우의 지지를 바탕으로 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 등으로 곤욕을 치르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압박해 공사 사장을 연임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 진다는 해석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공기업 사장은 공인이다. 공인은 오해 받을 행동을 해선 안된다"며 "선거를 앞둔 시기에 공인이 정치성을 띈 모임으로 평가받는 호남향우회의 수장을 맡는 것이 타당한 일이냐"고 꼬집었다.

이 인사는 박 사장인 연임 포석설과 관련해선 "그런 얘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연임설을 불식시키고 권 시장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바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을 앞두고 호남 향우 세 결집에 나서며 `더 큰 것`을 노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문재인·안철수 후보 등 호남에 정치적 지분이 있는 인사들이 `대세론`을 형성한 것을 염두에 두고 호남 향우 세 규합에 나섰다는 것.

또 다른 지역 인사는 "박 사장이 호남향우회 수장을 맡으며 도시공사 사장 이력을 바탕으로 국가 공기업 수장으로 가기 위한 포석을 깔은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대전시민의 주거 복지를 위해 존재하는 도시공사가 개인의 입신양명 수단이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시각에 대해 박 사장은 "향우회는 고향 사람 모임이다. 20번도 넘게 (회장자리를) 고사했다가 맡은 것"이라며 "환경보호, 청소년 선도 등 성숙된 시민상을 보여주자는 뜻에서 한 것으로 그 이상도 이하도 없다"고 연임 포석설을 부인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