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무리동물이었고 알래스카 썰매개들은 특히 무리의 의무를 잘 지키는 개들이었다.

그때 광대한 얼음바다에는 백마리가 넘는 썰매개들이 모여있었다.그들을 데리고 온 에스키모들은 바다표범의 숨구멍을 찾아 바다표범 사냥을 하고 있었는데 사냥이 잘 되지않았다.

그래서 에스키모사냥꾼들은 해변의 빙원을 떠나 얼음이 얼지않은 외양바다로 나가있었다.일부 바다표범들이 얼음판밑에서 떠나 유빙(流氷)들이 떠돌고 있는 외양에 나가있었기 때문에 에스키모사냥꾼들은 바다표범 껍질로 만든 보트를 타고 그런 바다표범들을 쫓고있었다.유빙에 타고있는 바다표범 가까이까지 접근하여 총으로 잡은 것이었다.그건 위험한 사냥이었으나 바다표범의 구멍치기사냥에 실패한 에스키모들은 어떻게 해서라도 바다표범을 잡아야만 했다.

에스키모 사냥꾼들이 그렇게 외양바다에 나가 사냥을 하게되면 그들이 데리고 온 썰매개들은 그들을 도울 수 없게 된다.만능의 썰매개들도 얼음처럼 차가운 바닷물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그래서 썰매개들은 해변가 얼음판위에 모여있었는데 그들이 토마스교수게 데리고 간 개들이 흰곰들과 싸우는 소리를 들었다.

동족이 흰곰과 싸우고있는데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다.일곱마을의 에스키모사냥꾼들이 데리고 온 썰매개들은 각기 떨어져 외양바다에 나간 주인들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흰곰과 싸우는 소리를 들었다.그래서 일부 개들이 그 소리에 응해 짖기시작했다.흰곰과 싸우는 동족을 격려하는 소리이기도 하고 흰곰을 위협하는 소리이기도 했다.

또한 얼음판에 나와있는 다른 썰매개들과 합동하여 흰곰과 싸우자는 유인이기도 했다.

그 유인에 따라 얼음판에 나와있던 모든 개들이 또 짖기시작하여 해변가 얼음판 빙원이 백마리가 넘는 개들이 합창하는 소란한 곳이 되었다.

개들은 짖기만 하는 것이 아니었다.일부 개들이 흰곰과 싸우고 있는 동족에 합세하기위해 날뛰고 있다가 목줄을 풀었다.그리고 말뚝을 뽑아버리고 모든개들이 흰곰과 싸우고 있는 동족을 도우려고 달려갔다.그 개들은 목청이 터지라고 짖으면서 모두 달려갔고 그 사이에 다른 마을에서 온 개들도 목줄을 풀고 따라오고 있었다.

그건 주인인 에스키모들이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무리동물인 개들의 단결심에의해 자발적으로 하는 일이었다.

그걸 보고 흰곰들이 당황했다.그렇지않아도 그들의 두목인 수컷이 토마스교수의 총에 맞고 비틀거리고 있었는데 어떻게 그렇게 많은 개들과 싸울 수 있겠는가.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