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비문재인) 패권주의를 고리로 한 제3지대 구축의 주요 축으로 주목받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대선 구도와 관련, "통합정부를 형성하려는 세력과 독자적으로 하겠다는 세력으로 나눠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30일 전망했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통합정부 범주 내에 빅텐트 문제도 포함될 수 있지 않겠느냐. 안철수 대 문재인이다, 이렇게 고정해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느 정당도 실질적으로 정부를 이어 받았을 때, 당면한 현안을 독자적으로 끌어갈 수 없다"며 "다음 정부는 하여튼 180석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통합체제가 되지 않으면 당장의 국정운영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전날 전날 정운찬 전 국무총리,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과 만난 것에 대해서도 "통합정부를 만든다고 한다면 참여하는 정치세력들이 서로 공동의 목표가 설정돼야 할 것 아니냐"며 "어떤 방법으로 통합정부를 이룩할지에 대한 의견교환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3지대 연대`를 위한 시간이 촉박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그는 "결국 통합정부를 만드는 과정은 단일화 과정과 결부될 수밖에 없다"며 "시기적으로 부족하다고 아무 것도 안 하고 손 놓고 있을 순 없다"고 반박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