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 야권, 입 다문 박 전 대통령에 날선 비판... 한국당과 바른당은 논평 없이 침묵

- 구속시 보수층 결집 가능성… 진보층 `적폐 일단락` 인식여부 주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마지막 용서 구할 기회를 걷어찼다"며 강력히 비판한 반면,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일단 침묵모드다. 이처럼 각 정당들이 겉으론 엇갈린 반응을 보였지만,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여부가 대선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며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이다.

고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늘만은 자신의 범죄 혐의를 시인하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용서를 구하기를 바랐던 국민들은 또 다시 허탈한 웃음을 지어야만 했다"며 "자신의 책임은 인정하지 않은 채 어떻게든 구속만 면해보려는 모습을 지켜보는 국민들의 마음은 참담하다"고 일갈했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무망한 시도는 그만하기 바란다"며 "이제라도 국가기강을 무너뜨린 잘못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정당 등은 이날 오후까지 별도의 논평이나 입장문을 내놓지 않았다.

공식적인 입장표명 여부와는 상관없이 정치권은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여부가 각 당의 경선레이스와 본선 판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보수층 표심이 크게 자극받을 가능성이 있고, 이 경우 어떤 범위와 강도로 보수층이 결집하느냐에 따라 대선판도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박 전 대통령의 탄핵결정 불복으로 이미 강경 보수층이 결집할 대로 결집한 상황에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법적 심판을 요구해온 진보층 표심에는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야권 대선후보군의 지지율 판도에 `유동성`을 줄 수 있다는 분석도 나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