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중 유독 세종시 행정수도 건설을 부정하고 있는 이가 늘푸른한국당 대선 후보인 이재오 공동대표다. 어제 대전시 방문한 자리에서도 "개헌할 때 헌법에 서울이 수도임을 명시하겠다"는 주장을 편 것으로 전해진다. 그와 동시에 "세종시는 과학과 기업 문화가 어우러지는 비즈니스과학도시로 육성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고 한다. 세종시가 출범한지 5년 째이고 그 사이 중앙행정기관들 이전이 완료된 마당이다. 이제와서 모든 걸 갈아엎자는 것이라면 가당치 않다.

일련의 이 대표 발언 가운데 `비즈니스과학도시`라는 표현이 특별히 주목된다. 앞뒤로 결합되는 말을 일부 잘라내거나 뒤바꾸었을 뿐 아마도 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를 염두에 둔 상태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인다. 정확한 의도가 어떻든지 간에 그의 입에서 비즈니스과학도시 얘기가 나왔다는 것은 `다행`이라 생각된다. 다만 수정돼야 할 부분이 있다. 먼저 비즈니스과학도시 카드는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과 대등하게 교환될 성질의 것이 못 된다. 세종시 건설의 정책 목표는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불가역적 가치이기 때문에 본질을 허무는 어떤 논리나 주장도 용인될 수 없다 하겠다. 세종시가 비즈니스과학도시를 정책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행정책임자의 영역이라 할 것이다. 또 용어도 정돈돼야 한다. 핵심 국책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통용되는 만큼 `비즈니스과학`보다는 `과학비즈니스`가 옳을 것이고 그 뒤에 `도시`든 `벨트`든 덧붙여 의미를 확장해야 자연스러워진다.

여기서 끝인가, 그렇지 않다. 본원적 과학벨트 사업을 말한다. 이는 2007년 대선 공약이었으나 10년 세월이 무색하게 과학벨트의 두 핵심시설인 중이온가속기 구축과 기초과학연구원(IBS) 건립이 정상 추진 궤도를 이탈한지 오래됐다. 기본계획을 4번씩 변경하는가 하면, 정부 예산 배분도 신통치 않았던 탓이 크다. 그럼에도 대선을 앞둔 터에 과학벨트 문제를 다들 잊고 있거나 외면하다시피 했다. 과학벨트 전체 완공 연도는 2021년으로 차기 대통령 임기에 귀속된다. 지역민, 시민사회단체, 정치권 등 모두 한눈 팔면 안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