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혁(왼쪽) 시교육청 행정과장이 30일 시의회 교육위원들을 대상으로 국제중·고 설립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호창 기자
황선혁(왼쪽) 시교육청 행정과장이 30일 시의회 교육위원들을 대상으로 국제중·고 설립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호창 기자
"국제중·고가 설립되면 우수한 지역 인재를 외부로 빼앗기는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전시교육청이 30일 시의회 교육위원들을 국제중·고 설립부지인 옛 유성중학교로 초청해 학교 설립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국제중·고 설립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황선혁 시교육청 행정과장은 현장설명회에서 "대전은 카이스트가 위치해 있고 향후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들어설 곳으로 국제중·고 설립에 대한 필요성이 높은 곳이다. 수요역시 충분하다"며 "특히 지역 인재는 유출 방지 효과와 외부의 우수한 인재들을 대전으로 불러올 수 있다"고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이는 그동안 국제중·고 설립을 놓고 지역 사회에서 찬반논란이 줄기차게 제기돼 온 점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일부에선 국제중·고는 `귀족학교`가 아니냐는 부정적인 시선을 내고 있다. 여기에 국제중·고 설립 도전이 이번이 세 번째라는 점에서 교육청의 야심찬 포석이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현장설명회에 참석한 교육위원들은 국제중·고 설립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 결과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특히 대부분의 의원들은 시민들에게 충분한 설득 작업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 신입생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지역 학생들의 비율을 최대한 높일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옛 유성중 부지 1만 5904㎡에 중학교 9학급 291명(정원내 225명, 정원외 66명), 고등학교 15학급 375명(정원내 300명, 정원외 75명) 규모로 국제중·고를 2019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설립의 최대 관건인 중투위 심사결과는 내달 14일쯤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