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각종 안전관련 대책을 마련하며 `안전 1등 지자체`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닥터헬기의 성공적 안착을 통해 골든타임 확보에 주력하고, `보호자 없는 병실 사업`과 `마을주치의 제도`를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의 안전 역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30일 도에 따르면 충남은 지난해 1월 28일부터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중증외상·심뇌혈관 등 중증응급환자를 위한 닥터헬기는 지난해 2월 6명을 시작으로 3월 20명, 4월은 15명을 이송하는 등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총 237명의 환자를 의료기관에 이송했다.

닥터헬기 운영 이후 도서·산간지역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들은 모두 1시간 내에 전문 의료기관으로 이송된 것으로 나타났다. 헬기 운영 전 평균 148분이었던 이송시간이 109분이나 줄어들어 평균 39분까지 단축된 것이다. 특히 구급차 이송 시 27.6%에 달했던 사망률 역시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14.7%를 기록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46%였던 최종 치료기관 도착률을 올해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보건 서비스 사업 역시 확대된다.

도는 민선 5기 도지사 공약에 따라 추진하던 `보호자 없는 병실`사업을 보건복지부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과 연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까다로운 조건 탓에 의료기관의 참여가 제한적이었던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맹점을 보완해 간병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겠다는 것.

이에 따라 도는 가장 큰 문제였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간호(간병)인력의 기준을 완화하고, 차등 수가제도 적용하며 참여 의료기관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취약계층과 빨라지는 고령화 속도에 맞춰 기존 45일에서 최대 60일까지 서비스 일수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는 `우리마을 주치의 제도`로 의료격차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경로당과 마을회관 등에 월 3회 이상 의료진이 방문해 지역민들의 건강을 확인하는 마을주치의 사업은 양방·한방·치과 의사가 진료와 상담을 실시한다.

마을주치의 사업은 지난해 말 기준 도내 170개 마을에서 연인원 1만 5649명의 의료진이 8만 2947명의 주민을 진료했다. 검사와 교육, 상담 인원 역시 28만 5389명에 달할 정도로 호응 역시 높다.

도 관계자는 "간병비 부담 해소로 도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마을주치의도 더욱 확대해 건강 사각지대를 없애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