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용역 결과가 내달 말쯤 발표될 예정이어서, 최종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가운데 KTX 세종역은 충청권 자치단체간 이해관계가 얽힌 최대사안인 만큼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다는 조심스러운 관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30일 철도시설공단과 정치권 등에 따르면 KTX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 보고서가 내달 말 나올 예정이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용역 결과는 내달 말쯤 마무리 지을 계획"이라며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용역 결과 발표를 대선 이후로 점치는 시각도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와 충남도, 충북도 등 지역별 이해관계가 얽힌 사안을 대선 이전에 발표하는 것은 정부로서는 상당한 부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4월 용역 결과 발표는 이미 한차례 연기된 계획인 만큼, 또 다시 계획을 늦출 경우 그 배경을 놓고 지역민들의 의구심을 살 수도 있다"고 밝혔다.

KTX 세종역 신설은 지난 2014년 2월 세종시가 내놓은 `2030도시기본계획` 반영됐다. 행정수도인 세종시의 기능을 완성하기 위해선 KTX 역 신설을 통해 광역교통망 확충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충남·충북도는 KTX 세종역 건설에 대한 저지에 나서고 있는 상황. KTX 오송역(충북)과 공주역(충남)이 44㎞ 떨어져 있는데, 중간에 세종역까지 들어선다면 20㎞마다 KTX가 정차하는 탓에 고속철도 노릇을 못한다는 것. 세종역이 들어설 경우 오송역과 공주역의 이용객이 줄어들고, 역세권 성장에 발목이 잡힐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도 KTX 세종역에 대해 각각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장미대선을 앞두고 충북에서는 세종역 신설 반대공약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최근 충북도당이 건의한 세종역 신설 저지를 대선 공약으로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세종 표심을 의식해 신설반대 문제를 회피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최근 발표한 충청공약에서 `KTX 세종역` 신설은 언급하지 않았다. 충남·북의 표심은 의식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충북이 다른 입장을 보이며, 대선과정에서도 우리와 다른 입장 표출이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세종역 설치 문제는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부정책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