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방안 토론회

대전일보사와 대전광역시 개발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대전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 방안 토론회’가 29일 대전시 서구 대전일보사 1층 회의실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일보사와 대전광역시 개발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대전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순환도로 확충 방안 토론회’가 29일 대전시 서구 대전일보사 1층 회의실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열띤 토론을 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토론요지

"3대하천 남북측·한밭대로·동서대로 연결 모색"

이건선 대전개발위원회 부회장 = 현재 대전시의 도심순환 도로계획안의 문제점을 보면 비용이 과다하게 투입된 만큼 차량 흐름의 개선이 떨어진다. 또한 교차로 신호등이 너무 많아 순환도로의 기능이 감소하고, 도로폭 연결이 맞지 않는 곳이 많다.

순환도로의 필요성을 보면 도심 도로의 승용차 병목해소가 시급하다. 또한 신도심과 구도심 도시농촌과 거리가 가까워지기 때문에 해당지역이 활성화 되는 효과가 있다.

기본방향은 직진 좌회전 신호등을 최대한 줄이며 지하차도 박스형 교차로 육교를 건설한다. 특히 도로의 끊김이 없어야 하며, 도로폭이 연속적으로 같도록 유지해야 한다.

대전시 미래형 도심순환도로 계획으로 `도심통과 고속도로를 도심순환도로로 대체하는 효과`가 중요하다. 이미 광주와 대구는 외곽으로 고속도로를 다시 건설하는 계획이 세워져 있고 일부 고속도로는 광주시에서 도심순환도로로 사용하고 있다.

대전을 통과하고 있는 고속도로를 그린벨트 외곽지역으로 이전 건설하게 되면 토지수용비가 아주 저렴하게 되고 철거보상비도 비용이 적게 들어 건설비 부담이 줄어든다.

기존 대전시내 간선도로와의 연결이 아주 좋으며 특히 3대 하천도로의 남북축과 한밭대로와 동서대로를 이용한 동서로 도로의 연결축이 최적이다. 도심순환 고속도로 축에 국도형 IC 20개소를 연결하면 도심과 도시농촌간 구도심과 신도심의 거리가 아주 가까워진다.

외곽고속도로가 이전하는 것은 시일이 상당기간 걸릴 수도 있으므로 대전시는 이전에 고속순환도로와 기존 동서축, 한밭대로 동서대로와 남북축의 갑천도, 유등천, 대전천, 천변도로를 구축하고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연결 계획과 건설을 통해 준비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대전시의 미래를 위해 도시 전체의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이 광범위하게 촉진되고 획기적으로 대전시 경제발전을 시킬 수 있다.

"혼잡도로 개선 적절한 수요관리 필요"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 = 현재 대전시에는 순환도로라는 기본계획이 제대로 적립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심내 교통혼잡은 앞으로 계속해서 심각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의 용량은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

단속류 위주의 교통체계에서는 많은 교차로에서 상습정체를 일으키고 이는 대전시 주요 교통축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혈관을 뚫어주듯 막혀있는 부분을 뚫어 전체적인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요관리 정책과 더불어 새로운 교통순환체계를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

현재의 이미 완성된 도시구조에서 새로운 도로를 만드는 데는 힘든 점이 있고 도로를 새로 건설하거나 차선을 넓히는 것은 재정적으로 힘들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노선을 한꺼번에 개선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마스터 플랜을 통한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국비를 이용할 수 있는 혼잡도로를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부분적으로 개선해 나가며 하나의 도로축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전문가·시민공청회 등 컨트롤타워 설치를"

김만구 미래건설연구원장 = 3대 하천을 이용한 천변고속화도로 기본구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환경훼손 등의 이유로 환경 단체들의 반발로 전체계획이 무산되고 일부 구간인 민자 도로만 운용되고 나머지 구간은 백지화상태로 도로의 중심축이 단절돼 기존의 간선도로에 의존하고 있어 도로체계 위계가 취약하다.

현 시점에서 `2030 대전도시기본계획`과의 부합성을 재검토해 대전시 미래에 맞는 도로정책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대전시가 계획하고 있는 순환도로망 확충계획의 실효성과 효용성에 대한 전문가, 시민공청회 등을 통해 로드맵을 재정비하고 민·관·정 합동 도로정책 컨트롤 타워 기능 설치를 검토해야 한다.

많은 재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국비확보 등 정치적 배려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대 하천을 이용한 간선도로망의 체계와 순환도로망과의 연계 도로망 구축 재정비 용역을 수행해 대전도시기본계획 및 중장기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국비확보 공약화 다각적 노력해야"

류용규 대전일보 편집부국장 = 대전은 2010년대 들어와서는 교통이 불편한 도시로 변화됐다. 대전 자동차 등록대수는 매년 1만 대 이상씩 증가해 지난 11년간 14만 대가 늘었다.

대전시내 자동차 평균 운행속도가 갈수록 떨어진다는 게 문제다. 자동차 평균 운행속도를 보면 2014년 시속 23.8㎞에서 2016년 22.6㎞로 줄었으며, 오전·오후 출퇴근 시간의 평균 자동차 운행속도는 18-19㎞에 머무르고 있다.

대전 순환도로는 개통 미비와 곳곳이 단절된 구간 적지 않고, 순환도로에 신호등 있는 교차로 너무 많아 시민들 생각에 순환도로라고 할 수도 없다.

결국 대전 순환도로망 완성이 시급하다. 국비확보 노력 경주, 대통령선거 공약에 포함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순조롭게 진행되더라도 여러 해 걸릴 것이므로, 대전시 정치권 시민사회단체 언론 등의 긴밀할 협력이 필요하다. 교통체계의 전반적인 개선도 필요하다.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대중교통 평균속도가 승용차 평균속도만큼 나와야 한다.

"국토부 사업 반영 … 국비보조사업 추진"

이종범 대전시 건설도로과장 = 현재 대전 도심지에는 4개의 순환도로망이 계획돼 있으나 일부 구간이 단절돼 있어 출퇴근 시 도심 교통난이 심화되고 있다.

시의 역점사업인 트램 건설로 인한 차로 잠식에 따른 교통혼잡이 가중돼 교통체증 완화를 위한 우회도로망 확보가 필요하다. 시에서는 올해 간선도로망 정비 용역을 통해 대도시권의 교통여건 변화를 반영 도시의 전반적인 교통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도로 사업을 발굴하고 장래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경제성, 혼잡 개선효과 등을 도출해 최적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서대전IC-두계3가 도로확장, 회덕IC 건설 등이다. 앞으로 추진계획 중인 사업은 정림중-버드내교간 도로개설, 산성동-대사동 도로개설, 비래동-와동 도로개설, 유성대로-화산교 도로개설, 사정교-한밭대교 도로개설 등을 대통령 공약사업에 반영해 추진할 방침이다.

사업비 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지방재정으로 충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국토교통부의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대상사업에 반영해 국비보조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앞으로 계획 중에 있는 도심 순환도로망 사업이 건설되면 도심지내 원활한 교통흐름과 교통량 분산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로 시민들에게 더 한층 나은 교통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