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청명·한식일인 내달 4-5일 건조한 날씨로 산불 발생 위험이 예년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행정력을 총동원해 산불 방지 활동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도는 우선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논·밭두렁 등 소각 행위가 증가하고 청명·한식일 묘지 단장 작업 등으로 입산객이 급증할 것으로 보고 산불 기동단속반을 운영한다.

또 도 본청과 시·군, 읍·면·동 공무원, 감시원·진화대 등 1만 2600명을 청명·한식 전후로 산불 취약지와 등산로 주변 등에 집중 배치해 현장 밀착형 감시 활동을 편다.

감시 활동에서는 산림 100m 이내 논·밭두렁이나 농산폐기물, 쓰레기 소각 행위, 산림 내 묘지 관리를 위해 불을 놓는 행위, 입산 통제 구역에 허가 없이 출입하는 행위를 집중 계도·단속한다.

도는 이와 함께 임차헬기 2대를 이용, 입체적인 산불 예방 활동도 펼친다. 헬기는 산불이 발생할 경우 30분 이내 출동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등 지상 진화 인력과 소방·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구축,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원행 도 산림녹지과장은 "건조한 날씨에 강한 바람이 불며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만큼,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4일까지 산림 연접 지역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무단 소각 행위 76건을 적발해 과태료 1500만 원을 부과했다.맹태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