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좌초를 맞은 충북 경제자유구역인 충주 에코폴리스가 고도제한과 전투기 소음 등 태생적으로 고질적인 문제가 있었지만 이를 무시하고 의욕만 앞서 졸속 추진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의욕만 앞섰던 에코폴리스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사업 추진 여부를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충주시와 충북도에 따르면 가금면 가흥·장천·봉원리 일대를 후보지로 정했고, 충북도는 관광과 레저 중심으로 개발하는 에코폴리스를 충북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정안에 넣어 2011년 정부에 제출했다.

이에 정부는 2013년 2월 충북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면서 충주 에코폴리스를 포함했다.

당시 이명박 정부의 `실세`로 불렸던 윤진식 전 의원이 막후에서 힘을 보탰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충주 에코폴리스는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도 전에 암초를 만났다

국방부가 인근 공군부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사전 협의도 없이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했다며 제동을 걸었다.

또 에코폴리스 예정지는 중부내륙철도와 평택-삼척 고속도로, 38호 국도, 599호 지방도로 등이 관통해 에코폴리스가 몇개의 소(小)구역으로 분리돼 대단위 개발을 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드러났다.

이런 이유에서 기업유치의 큰 장애 요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받기에 급급한 나머지 입주 조건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이런 논란 속에서 2013년 8월 16일부터 70일간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으나 응모자가 없어 실패했다.

경자청은 이듬해 개발면적을 419만 1000㎡에서 217만 8000㎡로 줄여 사업자 확보에 다시 나섰다.

그 결과 지구지정 2년여 만인 2015년 4월 현대산업개발, 교보증권 등이 참여하는 에코폴리스 개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작년 7월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그러나 전투기 소음문제와 중부내륙선 철도의 예정지 관통에 따른 사업비 추가 부담 등이 여전히 발목을 잡아 분양 경쟁력을 약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산업용지 분양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둘 우려가 커지면서 민간사업자들이 미분양 용지를 책임질 것을 충북도와 충주시에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사업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자칫 도와 충주시가 부담해야 할 손실금이 1000억 원 이상이 될 수 있다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더 깊은 `수렁`에 빠지기 전에 에코폴리스 사업 포기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29일 최근 좌초위기에 놓인 충북경제자유구역 충주에코폴리스에 대해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충북도에 대해)추진이 어렵다고 결정이 나면 빨리 결정을 해야 한다"면서 "가장 나쁜 결정은 잘못된 결정이 아니라 지연된 결정"이라고 충북경자청의 결단을 촉구했다.김진로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