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정원을 강제적으로 감축하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앞두고 지역 대학가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최하위 평가를 받게 된다면 정부 재정지원사업 제한은 물론 신입생 모집에서도 큰 어려움에 봉착할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일부 대학들은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앞세운 교육부의 `대학 줄 세우기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하고 있다.

29일 지역 대학 등에 따르면 대학들은 2주기 구조개혁 평가를 앞두고 각 지표별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실제 A 대학은 각 평가 지표별 예측 점수를 자체적으로 점검해 구조개혁 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A 대학 관계자는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지표를 평가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부족하다고 평가되는 지표는 개선할 수 있는 작업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모든 대학이 비슷한 상황이겠지만 사활을 걸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B 대학은 전담팀을 구성해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학 관계자는 "구조개혁 평가를 앞두고 자체 평가 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며 "하위 평가를 받는다면 대학 이미지에 큰 타격이 올 수 밖에 없다.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모든 것을 다 걸었다"고 했다.

일부 대학에선 구조개혁 평가를 내세운 `대학 줄세우기`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입학정원을 감축하려는 게 교육부의 입장이라면 각 대학별 평균 인원만큼 나눠 인원을 감축하면 될 것 아니냐"며 "정원을 줄인 뒤 대학별 자체적으로 생존전략을 마련해도 늦지 않는다. 이는 대학 `줄 세우기`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대학 구조개혁평가는 학령인구가 줄어드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2023년까지 입학정원 16만 명을 줄이기 위한 전국 단위 대학 평가다. 우선 2021학년도까지는 입학정원을 5만 명 가량 줄인다는 게 교육부의 방침이다.

교육부는 1주기인 2014-2016년에 4만 명, 2주기(2017-2019년) 5만 명, 3주기(2020-2022년) 7만 명 등 9년간 16만 명의 정원을 감축키로 했다. 앞서 2015년에는 전국 298개 대학을 대상으로 1주기 평가를 해 목표보다 많은 4만 4000여 명의 인원을 감축한 바 있다.

2주기 평가는 내년 3월부터 시작되며 1·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이번 평가에 따른 재정지원 가능 대학과 국가장학금 지원 가능 대학 명단 등이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충청권 13개 대학은 하위등급으로 평가받아 정부재정지원사업 제한은 물론 신·편입생의 국가장학금Ⅱ 유형 지원 제한을 받은 바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