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불소도포 장면
청소년 불소도포 장면
[부여]부여군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충치와 시린 이 예방관리를 위한 불소용액 양치, 불소 도포 사업을 매년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며, 연간 3만명 이상 주민들이 애용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불소는 치아에 막을 형성하여 충치를 예방하고 시린 치아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 치아에 유해한 세균으로부터 막아주는 방패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충치예방과 구강질환 예방관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군은 보육기관 및 부여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미취학,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불소용액 양치지도, 불소도포 년 2회 실시, 올바른 칫솔질 교육도 병행 진행하고 있으며, 점심식사 후에도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칫솔 등 양치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반주민들을 위해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불소용액을 상시 비치하여 원하는 주민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불소용액양치는 0.05%의 불소용액을 입안에 1분간 가글하는 방법으로 가정에서도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불소도포는 고농도의 불소바니쉬를 치아표면에 직접 발라주는 전문가도포로 빠른 시간에 치아표면을 보호함으로써 40%의 충치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

이장환 보건소장은 "치아건강은 전신건강의 첫 관문으로써 생활 속에서의 건강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며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남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남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