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 등 참석, IPPC 활동방향 결정

식물 병해충의 국제적 전파를 막기 위한 국제식물보호협약(IPPC) 총회가 4월 5일부터 11일까지 한국에서 열린다.

이번 총회는 역대 최초로 IPPC 본부가 있는 이탈리아 로마가 아닌 회원국 한국에서 개최된다는 점과, 2020년 유엔 식물보호의 해 제정을 앞두고 4년간 IPPC의 활동방향을 설정하는 총회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IPPC가 주최하고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주관하는 이번 총회는 전세계 100여 개 국가의 식물검역 정부대표와 관련 국제기구 등에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5일 개막식에는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 세계관세기구 사무총장, 국제식량농업기구 사무차장보가 참석한다.

한국은 그동안 IPPC 의장단 활동과 아시아지역 워크숍 등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14년 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IPPC의장에 검역본부 임규옥 연구관이 선출되는 등 식물검역분야 국제협력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매년 아시아 식물검역 국제기준 워크숍을 개최, 2013년에는 제28차 아태지역 식물보호위원회 총회를 개최하는 등 아시아지역 식물검역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는 오는 2020년 유엔 식물보호의 해 제정을 위해 IPPC운영위원회 활동상황 및 향후 활동방향을 회원국들에게 보고하고 오는 7월 국제식량농업기구(FA0) 총회에서 세계식물보호의 해 제안을 지지토록 촉구할 예정이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