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협 공동기획 대선주자 집중토론회 - 자유한국당 김진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복병으로 떠오른 김진태 의원은 자신이 `강성 친박(친박근혜)`으로 불리는데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감추지 않았다. 자신이야말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울 적임자로서 보수 진영을 대표하는 후보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재선인 그는 지난 27일 대전일보 등 전국 유력 지방신문사들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 초청 집중토론회에서 "19대 의원으로 있을 때에도 4대 강 등 야권의 정치공세에 맞서 싸웠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을 원래대로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언제부터인가 우리도 알게 모르게 나라가 좌경화되면서 정체성이 심히 걱정되는 상황이다. 다시 돌려놓아야 한다"며 "적어도 좌-우가 균형 잡힌 운동장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시대정신이자 저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경선에 뛰어든 이유를 듣고 싶다.

"저는 신상품이다. 지금까지 대선후보는 모두 기성 정치인이었다. 국민들이 신물을 낸다. 원칙이 흔들리다 보니 도대체 정당후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문제가 많았다. 당당하게 국민만 보고 가겠다."

- 개헌에 대한 입장과 로드맵을 밝혀달라.

"현실적으로 대선 전 개헌은 어렵지 않을까. 이 용광로 같은 대선정국에서 개헌을 정치권에서 합의하는 것 자체가 힘들 것이다. 권력 나눠먹기 식의 졸속 개헌은 더더욱 안 된다. 처음 개헌 논의가 나오게 된 배경은 `5년 단임제`가 문제가 있다는 지적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꿔야 한다는 쪽으로 바뀌었다. 논의의 주제 자체가 바뀌었다. 이런 식으로 진행돼서는 안 된다."

- 분권형 대통령제나 4년 중임제 등에 대한 입장은.

"회의적이다. `4년 중임제` 정도는 받아들일 수 있다. 지금 국회는 상당한 권한을 갖고 있다. 여기에 또 다른 권력을 주는 것에 반대한다. 4년 중임제 대통령제로 하고 대통령 권한도 현재와 같은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맞다고 본다."

- 남북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하나.

"대북정책은 박근혜 정부가 가장 잘한 부분이다. 대북 관계를 풀지 못해서 탄핵받은 것이 아니지 않나. (박근혜 정부의 정책대로) 단호하고 일관되게 이어나가야 한다. 북한 정권을 어떻게 보는지 시각 차이가 있다. 그러나 (북한을) 나라로 인정하면 통일은 안 된다. 뒤로 몰래 도와줘서는 더더욱 안 된다. (북한 정권은) 가만히 둬도 자연히 붕괴된다. 단호한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

- 지역균형발전 전략은 무엇인가?

"저도 강원도 출신이다. 현재 지방의 분권 비율이 20%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낙제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와 지방 재정, 지방자치 입법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접근해야 한다. 지방으로 대폭 권한을 줘, 지역에서 모든 문제가 풀릴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다만, 권한은 주되 자치단체장의 전횡을 막을 방안을 함께 마련돼야 한다. 감시와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미다."

- `강성 친박` 이미지가 강하다. 표의 확장성을 우려하는 시각이 많은데.

"강성도 아니고 친박도 아니다. 부드럽게 생기지 않았나. 강원도 감자바위다. 실제 놀기도 좋아하고, 지역행사에서는 춤을 개발해서 이른바 `삽질댄스` 같은 것도 만들었다. 유튜브에서 찾아봐라. `강성`으로 불리는 것은 시대가 절 이렇게 만들었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혼자서 버티다 보니 강성이 된 것 같다."

- `친박`인 건 맞지 않나.

"아니다. 제가 국회에 처음 들어왔던 19대 때는 대통령이 MB(이명박)였다. 여당 의원으로 4대 강 등 야당 정치공세에 맞서 엄청나게 목청을 높였다. 그때는 친이(친이명박)라고 부르지 않더라. 박근혜 정부가 들어와서도 일관되게 일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친박으로 불리더라. 하지만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은 권력자가 아니다. 친박은 사라졌다. 언론에서도 그렇게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 표의 확장성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인가.

"언론들이 제대로 알려준다면 국민들이 다시 한번 돌아봐주고 지켜줄 것이라고 믿는다."

- 보수진영 단일화에 대한 입장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약점이 많은 사람이다. 그 자체가 바로 적폐다. 노무현의 사람이 아닌가. 이제 그가 또다시 표를 얻겠다고 나선 것 자체를 인정하지 못하겠다. 따라서 보수 우파진영에서 제대로 된 사람만 나온다면 누구든 문재인을 꺾을 수 있다. 그래서 굳이 단일화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 그럼에도 단일화론이 수면 위로 올라왔는 데.

"단일화 주장에는 반문(반문재인) 정서가 짙다. 하지만 문재인만 아니면 괜찮은 것인가. 저는 아니라고 본다. 박지원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도 한국당과 이념이 다르다. 선거가 급하다고 해서 무조건 손을 잡을 수는 없다. 바른정당은 가만히 둬도 고사할 것이기 때문에 대선을 완주할 수 없는 당이다. 그때 당이 품으면 된다. 그래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한국당 후보로 3자 대결이 되면 그게 더 당선 가능성이 있다."

김 의원은 인터뷰 당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방침을 TV로 지켜보며 "궁궐에서 쫓겨나 사가에 가 있는 여인에게 사약을 내린 것"이라고 규정한데 이어 28일에는 김수남 검찰총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만 국민입니까? 전직 대통령이 산발을 하고, 포승줄에 묶여 있는 것을 전 세계에 생중계해야 직성이 풀리겠느냐"며 "파면되고 사저에 있는 분을 굳이 숨도 돌리기 전에 구속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번 사태가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것도 매우 크게 영향을 줄 것 같다.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국민들도 이젠 그만 하자는 여론이 많은데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그저 피의자로만 보고 있다. 이래서 뭐가 되겠나. 마음이 쓰리고 아프다"고 토로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