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솔루니와 함께하는 책 읽기

과거와 달리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경쟁하는 분위기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누군가를 따라 무작정 아이를 학원으로 보낼 것이 아니라,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에 대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살피고, 단계별로 그것을 어떻게 성장시켜 나가면 좋을지 먼저 생각해 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바른 생활 습관을 익히는 것 또한 중요하겠죠? 작은 생활 습관 하나가 학교 생활을 좌우할 수 있으므로,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길들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이번 주에는 바른 생활 습관을 키워 주는 도서를 소개합니다.

◇자녀와 함께 읽어 보세요

▶매일매일 칭찬 받는 아이/ 이혜진 글/ 문공사

예절을 지키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즐거워져요. 그런데 우리의 행동 중에는 예절 바르지 못한 행동이 많다고 해요. 책 속의 동주와 지원이가 그런 행동을 찾아 고치려고 노력하지요. 여러분도 동주와 지원이처럼 예절 바른 어린이가 되려고 노력해 보세요.

▶내 생활 습관이 어때서/ 이현정 글/ 파란정원

이 책은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알려 주어, 아이 스스로 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반성하며 올바른 생활 습관을 들이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습관은 오랫동안 되풀이하며 굳어진 행동으로, 몸에 굳어진 나쁜 습관은 하지 말아야지 생각하지만, 불쑥 행동으로 먼저 나올 때가 많아 좀처럼 고치기 어렵습니다. 또 내가 어떤 습관을 가졌느냐에 따라 외모, 성격, 성적, 직업까지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사소한 습관이 미래의 `나`를 만들게 됩니다.

▶내가 먼저 인사해요/ 김별 글/ 큰북작은북

인사를 잘하는 아이로 성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바른 인사성은 아이가 자라서 사회생활을 할 때나 대인 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주변 사람들과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인성과 감성이 발달하는 유아기부터 간단한 예절을 지킬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좋아요. 이 시기에 이미 예의 바른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구분하고 이해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인사하는 상황과 대상에 따라 인사말이 달라지는 것과 그에 알맞은 인사말, 즉 `안녕` `잘 가` `고맙습니다` 등의 표현을 알려 주고, 또 바르게 인사하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인사를 잘하는 것만으로도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학교 예절대장 나가신다/ 박현숙 글/ 생각하는 책상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설레는 동시에 걱정스럽고 궁금한 것이 많습니다. 수업 시간에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어떻게 하지? 급식에 먹기 싫은 반찬이 나오면? 친구는 잘 사귈 수 있을까? 시험을 볼 때 어렵거나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이러한 궁금증과 여러 가지 걱정스러운 상황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예절입니다.

예절 안에는 상대편을 공경하는 마음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상대편에 대해 공경하는 마음이 있으면 믿음도 갖게 되고 배려도 하게 되지요. 이 책에는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 사이에 지켜야 할 진짜 예절이 어떤 것인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 줍니다.

학교생활을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생활 습관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예절과 바른 말 쓰기 연습입니다. 어디서나 인사를 잘하는 사람은 좋은 인상을 주기 마련이죠?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났을 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인사법으로 인사하기, 친구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그것에 대해 호응하기와 같은 것들도 아이들이 알아야 합니다. 사회성은 한번에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신경 써서 훈련시켜야 합니다. 특히 학교에서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뛰어다니면 안 된다는 것, 책상 위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위험한 장난을 치면 안 된다는 것처럼 교실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절도 가정에서 먼저 학습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지속적인 주의와 관심, 사랑이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다음 주에는 관계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소개합니다. 인터넷에 대교공식북카페 `다독다독 (http://bit.ly/sobicsdadok)`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독서논술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와 다양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