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시범운영된 문화재 활용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의 모습 .사진=서산시 제공
지난해 시범운영된 문화재 활용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의 모습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서산시가 문화재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 나섰다.

28일 시에 따르면 올해 1억 6100만원을 들여 문화재를 활용한 교육, 체험, 관광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추진한다.

이 사업은 전통산사, 항교, 서원 등 문화재의 고유한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해 역사 교육장 및 프로그램형 관광상품으로 활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지난해 문화재청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7600만원의 국비도 확보됐다.

우선 서광사에서는 불교미술·전통사찰 문화탐방과 전통 혼례 및 작은 음악회가 진행되는 전통산사 활용사업이 운영된다.

보원사지에서는 역사놀이, 발굴·창작 체험 프로그램이 이뤄지는 생생문화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미향교에서는 인문학강좌와 인권학교 등이 열리는 항교서원 활용사업이 추진된다.

시는 전문가를 초청해 사업별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현장에서 워크숍도 개최해 프로그램을 관리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에 담긴 이야기와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시민들에 문화재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