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농업용 지게차와 굴삭기, 스키로더 등 소형 특수농기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면허취득 교육을 매년 추진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는 올해도 농촌지도자 회원 75명을 대상으로 총3기에 걸쳐 특수농기계 면허 취득을 지원한다.

이미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1기 교육과 25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2기 교육에 참여한 회원 45명 전원이 면허를 취득하는데 성공해 올해 영농준비를 순조롭게 할 수 있게 됐으며, 나머지 30명도 오는 6월 특수면허 취득에 도전한다.

센터는 특수농기계 면허 취득 교육일정에 맞춰 로더 1대를 임대사업장에 배치해 장비를 필요로 하는 농업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임대해 주고 있으며, 향후 소형 굴삭기 1대도 도입해 농업인들에게 임대할 계획이다.

센터관계자는 "특수농기계 면허취득 교육을 통해 안전한 농기계 사용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업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영농현장에서 실제 장비를 사용하실 때에는 교육에서 배운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센터는 지난해 특수농기계 면허 취득 교육을 통해 총 130명(굴삭기 115명, 지게차 14명, 로더 1명)의 농업인들이 면허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