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방침이 전해진 27일 정치권의 온도차는 확연했다.

야권은 "사필귀정"이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유감을 표명했고 바른정당은 안타까움을 나타내면서도 반성을 촉구했다.

대선주자들도 진영에 따라 입장차가 크게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역사적인 결정이며,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정"이라며 "국민의 압도적인 여론도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이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법은 권력에 아부하지 않는다는 법불아귀(法不阿貴)를 김수남 검찰총장이 행동으로 보여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한다"면서도 "불구속 수사를 바라고 있는 우리 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 구속이라는 역사적 아픔이 되풀이되는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선주자들도 잇따라 반응을 내놓았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국민의 바람과 법 감정에 충실한 조치"라고 했고, 안희정 충남지사 측의 강훈식 대변인은 "시대교체의 신호탄이다.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으로,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 전 대통령이 자초한 일"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하고 진실을 숨기려 한다면 검찰과 법원은 국민이 진실을 알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홍준표 경남지사는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검찰이 `문재인의 대선 가도를 위해 구속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겠나` 이런 판단으로 영장을 청구한 것 같다"며 "법원에서 맑은 눈으로 구속 여부에 대해 바른 결정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박 전 대통령이 이미 가택 연금 상태에 있지 않느냐"고 반문한 뒤 "신중하지 못한 결정으로 유감이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입장자료를 통해 "검찰의 결정을 존중하며 법원의 결정도 존중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박 전 대통령이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