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판기업을 만들기 위해 대전시가 특단의 조치로 마련한 `생생기업 해커톤(Hackathon) 캠프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27일 시는 올해 `생생기업 해커톤 캠프사업` 6개사를 선정 2년간 1억 2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사업화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분야는 성장 동력 발굴 사업화, 고부가가치 명품 창출, 글로벌 시장창출 등 3개 분야다. 기술이전, 시제품 제작, 해외인증 등 사업화에 소요되는 직접 비용도 지급한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여러 사람이 모여 마치 마라톤을 하듯 오랜 시간동안 집중적으로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활동을 의미한다. 해커톤 캠프사업은 지자체 최초의 `캠프형 기술사업화`사업으로, 분야별 10여명의 전문가가 캠프에 모여 장기간(4개월 이상, 주 1회 이상) 개별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사업화 모델이다.

시는 5개 정부 출연 연구기관(ETRI, 기계연, 화학연, KISTI, KAIST)과 함께 2015년 10월부터 2년여에 걸쳐 준비했다.

2016년도 시행한 시범사업에 시범사업에 참여한 3개 기업 중 ㈜비비씨는 칫솔 미세모 자동화 기계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생산성을 10배 가까이 끌어 올렸다. ㈜빛과전자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으로 전환하면서 1억 원의 기술이전과 함께 신규 사업에서 400억 원대의 추가 매출이 예상되고 있다. ㈜ANT21은 광촉매기술이전으로 연구비용 30억 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올해 6개 기업을 시작으로 향후 9년간 80억 원의 시비를 투입해 성공사례를 축적하고 민간 사업화 전문가, 글로벌 기관 등 민간기관 참여 확대를 통해 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민간중심 사업화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시 유세종 과학경제국장은 "중소기업의 복잡한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단편적 지원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전문가가 팀을 이뤄 현장에서 밀착 지원하는 방식의 `생생기업 해커톤 캠프 사업`이 우리나라의 기술사업화 대표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전시의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31일까지 대전경제통상진흥원(www.djbiz.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