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들이 26일 대전MBC 토론회에서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특히 이날 방송토론회는 호남지역과 충청권 현장투표를 목전에 두고 열린 것이어서 후보들 간 신경전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됐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는 시작부터 뜨거운 열기를 이어갔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대해 "국민의당 호남경선 결과가 충격을 주고 있는데 현재의 대세론으로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좀 더 외연을 확대하고 더 많은 국민이 지지하는 사람이 승리해야 하는데 지금 현실은 안방대세, 셀프대세"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 역시 문 전 대표를 향해 "공공일자리 늘리겠다는 공약에 대해서 얼마를 지원해야 하는지, 새로 늘어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며 "또 일부 캠프 인사들의 주장과 문 전 대표의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우리 당의 호남경선에는 훨씬 많은 사람들이 투표에 참여할 것이라 예상한다"면서 "정권교체가 다 된 것이 아니라 끝까지 긴장해야 한다는 점에서 필승카드를 내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행정수도론에 대해서는 네 명의 후보들이 공통된 의견을 내놓았다.

최 시장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서울공화국 중심에서 탈피해야 한다"며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하는 개헌을 추진하고 청와대와 국회 등이 모두 세종시로 이전하고, 수도권은 규제를 완화해 새로운 발전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국토균형발전은 중요한 과제로 행정수도 이전은 그 핵심"이라며 "청와대와 국회 분원을 설치해 정부 기능을 모아 나가고 헌법을 개정해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헌재의 결정이 잘못됐지만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도 "개헌과제에 행정수도를 포함시키기 위해선 국민들 동의를 받아야 하는 만큼 행자부와 미래부, 국회 분원 등을 설치해 국민들의 동의를 모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노무현 정부 시절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당시 야당과 수도권 단체장들이 반대했는데 경기도지사와 행정수도 이전 마무리를 제1공약으로 하자고 합의했다"면서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국민들에게 공감받을 수 있도록 개헌에 명문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방사능폐기물과 관련된 공통질문에서도 각 후보들은 심각성을 고려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안 지사는 "주거밀집지역 인근에 폐연료봉이 반입되면서 시민들의 분노는 정당했다"며 "정부가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지 못했던 만큼 외부 전문가 등이 포함된 사태파악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외부에서 사용된 핵연료 폐기물이 대전에 반입됐고 이를 시민들이 전혀 몰랐는데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며 "대전에 보관된 방폐물 이송 예산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최 시장은 "근본적 실태조사는 물론 전국적인 방사성폐기물 시설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이 시장은 "원자력 마피아들의 폐해로, 정부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