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협 공동기획 대선주자 집중토론회 - 바른정당 남경필

바른정당 대선 후보 경선을 벌이고 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유승민 후보와의 맞대결에서 `멋진 경쟁`을 다짐하며 자신의 공약인 수도 이전과 연정을 강조했다.

남 지사는 26일 대전일보 등 전국 유력 지방신문사들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 대선주자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 대통령은 국민과 소통하고 권력 분산으로 협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며 "수평적 리더십과 협치로 진영을 뛰어넘는 새로운 정치를 보여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 19대 대선의 시대정신은 무어라고 보나.

"공유, 특히 권력의 공유가 핵심이다. 한사람에게 집중됐던 정치 권력을 여러 명과 공유하고 보수·진보의 낡은 프레임을 뛰어넘어 상생·화합의 정치를 실현해야 한다. 차기 대통령은 국민과 소통하고 권력 분산으로 협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대통령의 권한을 나누고 국회와 긴밀히 협력해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사람이 미래 대통령의 모습이다."

- 왜 그 일을 남 지사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박근혜정부 때문에 국민들은 권력의 사유화가 얼마나 무서운지, 권력의 공유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게 되지 않았나. 저는 대한민국 4분의 1 규모인 경기도에서 권력을 실제로 나눠봤다. 수평적 리더십과 협치로 진영을 뛰어넘는 새로운 정치를 보여 드리겠다. 국회의원 5선을 하면서 정치 구조와 문제 등 정치의 본질을 습득했다. 정치, 경제, 안보에 대한 제 정책을 갖고 국민 앞에서 치열하게 토론해 경쟁력을 보여 드리겠다."

- 개헌 로드맵과 방향 등에 대한 입장은.

"개헌은 필요하다. 다만, 대선 전까지 끝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대선 과정에서 후보들이 구체적인 플랜을 갖고 약속을 해야 한다. 저는 `협치형 대통령제`, 대통령 되면 연정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자주국방, 수도이전, 사교육 근절, 권력구조 개편 등 위원회를 만들고 2018년에 국민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협치형 대통령제를 `선(先)시도`한 뒤 국민들이 받아들이면 그때 `후(後)제도화`를 하면 된다. 그러면 개헌이 되는 것이다."

- 대북 정책에 대한 입장을 설명해달라.

"제재와 협상, 두 가지 전략이 절실하다. 제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특히 개성공단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적 협력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북한 당국 또한 핵·미사일 위협 등 대결적 자세를 그만두고 평화 공존만이 우리 민족이 살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 지역균형발전 전략은.

"정부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규제 정책을 계속 추진해 왔다. 그러나 수도권 인구 집중은 해결이 안 되고 기업 해외유출과 성장동력 억제로 국가 경쟁력도 약화됐다. 합리적 개선을 위한 논의는 정치·사회적 갈등으로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낡은 틀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은 수도 이전이다. 균형 발전과 국정 효율을 위해 청와대·국회는 세종시로 이전하고, 서울·경기·인천은 경제와 문화 중심지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수도권 경쟁력 강화로 얻어지는 효과는 지방과 공유할 것이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은 상생·공존해야 한다."

- 바른정당 경선이 진행 중이다. 최종 판세는 어떻게 전망하나.

"승패를 떠나 철학과 정책, 그리고 정치 리더십을 묻고 답하는 멋진 경쟁을 보여드리겠다. 유승민 후보와 `윈윈`하겠다. 패권정치와 승자독식의 `기득권 정치`에 마침표를 찍고, 협치와 연정을 통해 바른정당이 새롭게 태어날 대한민국 정치의 중심이 되도록 헌신하겠다."

- 보수단일화에 줄곧 선을 그어왔다. 현실적으로 자유한국당과 연대 없이 거대 야권에 맞서 승산이 있다고 보나.

"새 정치를 위한 연정은 정치공학적 선거 연대나 후보 단일화와는 다르다. 진영 논리에 따라 표 계산을 따지는 연대는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수도 이전, 모병제, 사교육 폐지 등 많은 공약을 냈는데 가장 유권자들에게 어필했던 공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국민의당 안철수 두 대선주자가 함께 해주는 수도 이전 공약이다. 협치와 연정으로 공약을 완성할 수 있도록 다른 대선주자들도 동참해주길 바란다. 수도 이전과 같은 국가 대개조는 특정 후보나 정파 혼자만의 힘으로는 할 수 없다. 이념과 정파, 지역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고 고민하는 모두가 참여해야 한다."

- 핵심 공약인 모병제는 실현 가능성에 대해 문제제기가 많다.

"모병제는 지금 당장 시작해도 늦었다. 2022년쯤이면 병역자원이 5만 명 가까이 부족해져 현재의 군 전력을 유지할 수가 없다. 결국 해답은 모병제다. 우리는 지금 북핵 문제, 미·중 갈등,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 등 우리가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안보 환경에 처해 있다. 2023년부터 50만 명 이하로 군 병력을 감축하면서 36개월 이상 근무하는 모병제로 전환을 시작해야 한다."

- 경기도 연정 모델은 안희정 지사의 `대연정`과 어떤 차이가 있나.

"안 지사의 대연정론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대연정은 맞지만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묻지마 대연정`론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친박(친박근혜), 친문(친문재인) 패권을 제외한 미래 세력의 `중도 통합 대연정`론이 정답이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