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4월 9일 이전 사퇴땐 5월 9일 선거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통과할 경우 도지사직 사퇴에 따른 보궐선거가 `깜깜이 선거`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지역 정치계는 촉박한 선거일정으로 인한 후보자들의 자질 검증 부족, 공석을 노린 현역 공직자들의 `줄 사퇴` 등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6일 충남도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자체장들이 대선일로부터 30일 이상이 남은 시점에 사직을 할 경우 이들의 보궐선거도 대선 당일 함께 실시된다. 대선일이 5월 9일로 확정된 만큼, 내달 9일 자정 이전에 안 지사가 사퇴한다면 보궐선거를 치르게 되는 것이다.

이날 선거로 선출된 신임 도지사는 내년 6월에 실시될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13개월 간 임기를 유지하게 된다. 만약 안 지사가 내달 10일 오전 0시 이후 사퇴를 하게 되면 보궐선거 없이 행정부지사의 대행 체제로 1년 간 유지된다.

충남선관위 관계자는 "지자체장들의 보궐선거는 대선과 동일한 일정으로 진행된다"며 "이번 대통령선거는 탄핵에 따른 궐위에 의한 선거이기 때문에 5년간 임기가 유지되지만, 지자체장 사퇴에 따른 보궐선거는 잔여임기만을 채우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안 지사가 당내 경선을 통과하고 내달 10일 이전 지사직을 사퇴할 경우 도지사 선거일까지 남은 기간이 30일에 불과한 만큼 후보자들의 검증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실정이다.

현재 지방선거, 총선 등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자들은 통상적으로 3-6개월 전 캠프 구성을 완료하고 공약을 마련한다는 것이 지역 정치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유권자들에게 자신을 알리고 미진한 부분도 보완할 수 있는 시간이 최소 100일 가까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더욱이 이번 선거는 도지사직 출마를 희망하는 지자체장, 지자체장 출마를 원하는 광역·기초의원들의 줄 사퇴 역시 가능하다는 문제점도 안고 있다. 이 경우 대선과 더불어 임기 1년짜리 `미니 지방선거`를 함께 치러야 하는 만큼 행정력 낭비라는 비판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충남도의회의 한 의원은 "도정을 이끌 리더십의 부재, 공직자 줄사퇴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는 것은 도민들에게 매우 불행한 일"이라며 "아직 도가 당면한 현안이 산적한 만큼 행정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만 한다. 정치가 삶의 훼방꾼이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 측은 아직까지 정해진 것이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해당 사안에 대해 발표할 시점은 아닌 것 같다. 아직까지 드릴 말씀은 없다"며 "내부적으로 충분한 논의를 거친 이후 도민들께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