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교섭단체 중 가장 먼저 대선주자를 확정하게 되는 바른정당의 첫 단일화 파트너에 관심이 쏠린다.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간 경선을 진행중인 바른정당은 28일 후보자 지명대회를 통해 최종 주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내실 있는 토론회와 모범적인 경선이라는 긍정적 평가에도 정당 및 대선주자 지지율을 그리 높지 않고, 경선을 통한 컨벤션 효과도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이 때문에 당 지도부는 물론 대선주자들도 후보확정 이후 단일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데는 큰 이견이 없으나 방향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우선 유 의원의 경우 최우선 단일화 대상으로 한국당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에 이어 31일 한국당에서도 후보가 확정되는 만큼, 우선 보수후보 단일화를 추진한 뒤 국민의당 후보와의 후보 단일화를 마무리 한다는 계산이다.

다만 비박(비박근혜)계 후보가 한국당 주자로 나서야 이 같은 시나리오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친박계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홍준표 경남지사가 아닌,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나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진태 의원이 후보가 될 경우 단일화 추진 자체가 난관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이 역시 한국당 내 친박 청산을 주장하는 당내 목소리가 만만치 않아 적잖은 불협화음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남 지사와 김무성계 의원들은 한국당을 건너뛴 채 곧바로 국민의당과의 단일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견지하고 있다.

비박계인 홍 지사가 한국당 후보가 되더라도 당권을 장악할 수는 없는 만큼 사실상 친박 청산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실현 가능성이 작은 친박 청산을 기다리며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 국민의당과의 단일화를 추진하는 게 명분 및 승산에서 낫다는 계산이다.

이 역시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국민의당 유력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대선 전 연대에 호의적이지 않다는 게 가장 큰 걸림돌이다. 게다가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반민주당, 비문(비문재인)을 고리로 한 연대에 그리 호의적이지 않은 분위기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