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논산시 광석면 중리에 설치한 밀폐형 가축분뇨 시설과 관련해 민·관, 민·민 간 갈등이 좀처럼 수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6일 시에 따르면 논산계룡축협은 지난해 8월 대규모 양돈단지가 들어서 있는 광석면 중리에 주변 환경 개선을 위해 40억원을 들여 밀폐형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자 축협은 민원해결자금 1억5000만 원(마을 발전 기금 1억원, 시위비용 5000만 원)을 마련해 반대추진위에 지급하고, 인근지역 5개 마을에 매년 월동용 연료지원 및 각종행사 적극참여 등 총 13개항에 대한 합의를 한 후 공사를 재개해 현재 운영중에 있다.

그러나 시설이 설치된 곳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두진리 주민들이 상의 없이 합의 한것에 문제를 삼으며 합의를 본 마을 대표를 경찰에 고발해 현재 조사가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민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또 두진리 주민들은 별도의 반대추진위를 구성해 지난 16일 논산시장실에 가축분뇨를 들고 와 시장 면담을 요구하는 등 지속적으로 축협과 논산시를 상대로 가축분뇨시설 폐쇄 등을 요구하는 집단 실력행사를 펼치고 있어 민·관과의 갈등도 더욱 고조된 상태이다.

이에 시는 지난 23일 서형욱 행복도시국장이 축산과장, 환경과장 등 관련 부서장을 대동하고 마을 주민(반대추진위)들을 찾아가 합의점을 도출해 보려고 시도했지만 이견만 노출하고 감정만 격화되면서 실패했다.

두진리 주민들은 주민 이주대책을 시와 축협이 세워 주거나 가축분뇨시설을 폐쇄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논산시는 불가 입장을 밝혔기 때문.

이에 주민들은 27일 축협과 논산시청에서 집단 항의 집회를 연데 이어 충남도청을 찾아가 집회를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사태는 더욱 심각한 지경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축협 관계자는 "합의 당시 이장도 참여한 주민 대표(반대추진위)와 합의 하고 합의금을 줬는데 두진리 주민들이 협의도 동의도 없었다며 시설폐쇄 요구를 하고 있어 고통스럽기만 하다"고 전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