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가 어제 오전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2014년 4월 16일 사고 발생 이후 1073일 만의 일이다. 세월호 인양은 `1000일의 기다림`을 감내해온 유가족들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의 관심사다. 미수습자를 찾아내는 일과 함께 대형 참사에도 불구하고 무능과 무책임으로 일관한 정부 대응과 구조구난체계에 대한 재점검 등이 이번 선체 인양을 계기로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선체 인양이 완전히 끝난 것도 아니고, 목포항으로 이송해 육지에 안전하게 거치하기까지는 여러 난관이 남아 있다. 워낙 변화무쌍한 바다에서의 일이다 보니 언제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다. 인양작업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3년 동안 바다 밑에 가라앉았던 진실을 밝혀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동안 검찰수사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등을 통해 침몰 원인 등이 부분적으로 드러나긴 했지만 정부의 구조 실패나 허술한 수습과정 등은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재난의 컨트롤타워가 아니라던 청와대의 뻔뻔함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일 행적에 대한 미스테리도 밝혀낼 부분이다. 인양 선체에는 사고와 관련된 많은 정보와 진실이 담겨 있을 것이다. 특별법에 의해 구성되는 선체조사위의 조사가 예정돼 있지만 지난해 9월 정부가 일방적으로 활동을 종료시킨 세월호 특조위를 재가동하나 다시 구성해 침몰·구조·정부 대처상황에 이르는 종합적인 조사를 벌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서 존재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세월호와 같은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진상 규명 못지않게 책임자 처벌도 중요하다. 선원 들은 각기 상응한 법적 처분을 받았지만 정부 구조구난체계에 대한 처분은 미약하기 그지없다. 공교롭게도 박 전 대통령 탄핵 직후 세월호가 인양되고 그에 따른 수습과 조사가 대선 기간과 겹쳐 있어 정치적 공방으로 번질 우려도 없지 않다. 무엇보다 유가족에게 다시 아픔을 줘서는 안 된다. 세월호 인양을 계기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새로운 교범이 만들어지고 생명존중의 가치가 확산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