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는 대통령 탄핵을 놓고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주말마다 전국 곳곳에서는 탄핵을 찬성하는 촛불집회와 탄핵에 반대하는 태극기 집회가 세 대결을 벌였다.

탄핵 결정에 따라 조기대선 국면에 접어든 정치권도 갈등과 분열로 치닫고 있다. 대선 후보군이 막바지 경선레이스에 사활을 걸며 네거티브 공방전이 치열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지층 간의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이는 당내 경선이 마무리된다 해도 본선레이스까지는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뿌리 깊은 지역적 기반에 따른 갈등도 치유되지 않은 상처로 남아 있다. 보수와 진보, 양극화, 세대간 갈등 역시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다.

대외적으로는 사드 배치 문제로 한중 갈등이 심해지며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양국 간 관계가 악화되며 외교뿐 아니라 대중 수출과 국내 관광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충남도 등 지방 정부에서 대안마련에 부심하고 있지만 관련 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충남의 행정중심복합도시` 내포신도시도 최근 들어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따른 갈등이 바로 그러한 예다.

발전소 가동에 있어 환경부분을 두고 주민과 사업자 간 온도차가 뚜렷하다. 급기야 양측이 같은날 기자회견을 통해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내포신도시 쓰레기 발전소 반대 투쟁위원회`는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고형폐기물(SRF)을 연료로 하는 발전소는 지역민들의 건강을 위협할 것"이라며 "내포신도시 계획 설계안에 따르면 LNG용 고압 배관은 처음부터 설계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환경오염물질 배출기준을 LNG 와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으로 맞춰 환경오염 문제에 대비하고 있다"며 "먼지와 중금속을 LNG의 30% 수준, 나머지 물질의 기준도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며 저감 방안을 마련했다"고 맞섰다.

갈등이 심화돼 열에너지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경우 그에 따른 부작용은 언급할 필요도 없는 문제다. 소통을 통해 입장차를 줄이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해 보이는 이유다. 맹태훈 충남취재본부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