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단위에서는 전국 최초로 설정된 충남도의 `복지기준선`이 복지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도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2013년 합동으로 복지기준선을 설정하고 `복지보건 중장기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도 단위에서는 전국 최초로, 충남복지의 실태를 진단해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자체 시책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됐다. 도는 이를 통해 2023년까지 충남의 복지 수준을 전국 1-2위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복지기준선이 마련된 이후 도는 각종 지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013년 전국 9개 도 중 7위에 머물렀던 충남의 복지 수준이 2015년 실적 평가에서 전국 4위까지 뛰어오른 것이다. 이에 따라 도가 목표로 했던 상위권 진입 기반 역시 더욱 탄탄하게 다져졌다는 분석이다.

도는 앞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율, 자활기금 활용률, 만성질환유병률 등 하위지표의 부진 사유를 분석해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다양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며 실적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2023년까지 전국 1-2위 수준으로 복지성과를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인식개선 사업, 인권침해 제재 확대 등으로 장애인 복지분야도 크게 개선됐다.

도는 2010년 장애인과를 신설하고 장애인 인권보호와 권리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12년에는 전국 최초로 `충남장애인 복지발전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장애인 인권 보호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현재 도가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장애인들의 자립기반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자체사업을 확대해 2015년 4.3시간이었던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시간을 내년까지 7시간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민관협의체를 운영해 `제 2차 충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도 관계자는 "장애인 복지 관련 공무원·유관기관 종사자들의 인권교육을 큰 폭으로 늘릴 것"이라며 "중증장애인에 대한 활동보조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