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가 북한 돈줄을 차단하는 강력한 대북 제재법안을 추진키로 했다. 북한의 원유와 석유제품 수입을 봉쇄하고 외화벌이 수단이 되는 북한 국외노동자 고용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제재 대상 행위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북한의 달러 수입 경로를 완전히 봉쇄토록 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대북제재 강화법안이 미 하원 외교위서 발의됐다. 법안엔 지난해 미 의회를 통과한 `대북제재법`과 유엔안보리 결의안에 없었던 강력한 신규 제재도 포함됐다. 정권 유지와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북한의 모든 자금줄을 완벽하게 끊겠다는 미국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법안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은 그동안 유엔 등 국제사회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더구나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이후 그 수위를 높여왔다. 발사 몇 초 만에 공중폭발로 실패하긴 했지만 북한은 어제 강원도 원산에서 미사일 1발을 또 발사했다. 지난 6일 동해상에 4발을 쏜 뒤 16일만의 도발이다. 북핵과 미사일이 미국 본토를 직접 겨냥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대북 강경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트럼프는 오바마 정부가 북핵과 미사일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오늘과 같은 상황을 초래했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향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기보다는 대북 강경책을 예상해 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유엔과 국제사회의 제재가 이뤄지고 있지만 북한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핵과 미사일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 이는 북한이 제재 회피수단으로 중국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을 통해 필요한 자금 등을 조달하고 있는 것이다. 유엔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중국인과 중국기업 등이 직간접적으로 북한의 제재회피에 협력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도 지난 17일 트위터에서 "북한이 수년 동안 나쁜 행동을 했지만 중국은 도움되는 일은 거의 안 했다"고 비판을 했다. 미 의회의 새로운 대북 제재법안 역시 효과를 장담하기가 쉽지 않다. 제재가 성공하기 위해선 중국의 동참을 이끌어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