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경선 앞두고 네거티브 책임론 놓고 사실상 결별

- 안 지사 먼저 폭발했으나, 문 전 대표의 리더십 비판, 패권주의 지적도… 경선과 본선 파장 촉각

민주당 경선의 최대격전지로 꼽히는 호남대전을 앞두고 각각 지지율 1·2위를 기록중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간 관계가 `네거티브 책임론`을 놓고 급속히 얼어붙었다.

내재됐던 감정을 직접적으로 먼저 폭발시킨 건 안 지사이지만, 친노(친 노무현)로서 뿌리가 같고 평소 누구보다 포용력과 예의를 강조해왔던 그마저도 "질겁하게 정 떨어지게 만든다"고 토로하며 등을 돌렸다는 점에서 문 전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비판은 물론 친문 패권주의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아 당내 경선과 향후 전체 대선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안 지사는 22일 새벽 자신의 SNS에 장문의 글을 올려 문 전 대표 측의 네거티브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날 오전에도 그는 "상대의 의견을 야합과 무원칙한 정치 행위로 깎아내리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고 불쾌감을 피력한 뒤 "지난 두 달간 경선과정에서 느꼈던 솔직한 소회"라고 말해 즉흥적인 감정이 아니며, 인내의 임계점을 넘어섰음을 분명히 했다.

안 후보는 이날 SNS에 `문재인 후보와 문 후보 진영의 비뚤어진 태도에 대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문재인 후보와 그 진영은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타인에게는 냉정하다. 자신들의 발언은 정책 비판이고 타인의 비판은 네거티브인가"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는 이어 "이런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 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 사람들을 질리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성공해왔다"며 "그러나 그런 태도로는 집권세력이 될 수 없고 정권교체도, 성공적인 국정운영도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경선과정에서의 `대연정`과 `선의`, `전두환 표창` 논란 등을 나열하며 "문 후보는 끊임없이 나의 발언을 왜곡하거나 왜곡된 비난에 편승해서 결국 교묘히 공격했다. 심지어 나의 침묵까지 공격했다"고 날을 세웠다.

전날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논란과 관련, "애국심을 강조한 끝에 나온 그의 발언 취지를 의심치 않는다"며 적극 감싸려했던 그가 이처럼 작심발언을 쏟아낸 것은 같은 날 저녁 방송된 MBC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가 자신을 네거티브 프레임으로 가두려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토론회 말미에 문 전 대표는 "한 팀이니 네거티브는 하지 말아야 한다"며 안 지사에게 "주변에 네거티브를 속삭이는 분이 있다면 멀리하라"고 충고했다. 평소 문 전 대표 진영의 왜곡과 교묘한 공격에도 꾹 참아왔다고 자부한 그로선 적반하장 격으로 `네거티브 책임론`을 추궁받자 결국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캠프에선 대연정과 관련, 안 지사가 "국가 대개혁과제에 동의한다면 그 누구라도 연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했는데, 문 전 대표는 `그 누구라도`에 방점을 찍어 `적폐세력=한국당`과의 연정만을 집중 부각시켜 부정적 여론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선의` 논란의 경우 발언 의도를 충분히 알면서도 문 전 대표가 직접 `분노`를 언급함으로써 당 지지층과 안 지사 간 간극을 교묘히 유도한다는 판단이다. 반대로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과 관련, 불쾌감과 황당함을 느낀 사람이 있었을 텐데, 이에 대한 직접적인 해명이나 사과 없이 오히려 상대를 네거티브 프레임에 가두는 전략을 들고 나왔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안 지사는 이날 전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문 전 대표를 겨냥해 "(다른 후보는)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로 선명성만을 강조하지만 저는 구체적으로 국가 대개혁 과제를 풀어보려는 실천적인 노력과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며 "여야 가상대결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이기는 후보는 안희정이고 가장 확실하고 강력한 정권교체 카드도 안희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