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서천군 서면지역 어민단체(신서천저지어민협의체)들이 신서천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군수 주민소환제 추진 및 민·형사상에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서 지역사회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2일 어민단체들에 따르면 어업인협의체는 22일 서천군 등 관계기관에 군수 주민소환 예고 문서를 전달했다.

오는 28일에는 서천군청사 및 봄의마을광장 등에서 서천서부수협어업인 및 서천군수협어업인, 서천참여시민모임, 서천사랑시민모임 등 30여개의 사회단체와 연대해 서명운동을 위한 발대식을 열고 성명서 발표 및 기자회견 등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서명기간 중 생업을 포기하는 의미로 100여개의 어업면허를 서천군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 단체들은 그동안 서천군이 무기력하게 대응해 지역민 및 어업인 생존권 무시하는 행정을 추진했으며 여론수렴 절차를 무시하고 발전소측과 굴욕적인 MOU협약을 체결해 어업인협의체와 중부발전처가 보상협의를 하게하는 등 서천군이 사실상 책임전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신서천발전소 건설로 김양식어장, 마을어업, 어촌계 어장(일반면허에서 한정면허로 전환강요 등) 어업장소 축소에 대한 어업인들 희생을 요구했고, 동백정 복원사업 등 지역 전략사업(3000억 규모)에 대한 추진 실행력도 담보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특히 어민단체는 지난 2일 해양수산부 및 충남도로부터 공유수면 해상공사를 중지시킬 정도의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집회중인 어민단체에게 이 같은 사실조차 공표치 않았다며 반발했다

김형주 협의회장은 "어민들 보상 때문에 군수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난 2015년 초부터 신서천이 정부허가를 받기까지 8개월 동안 군 행정의 얼마나 무능하게 대응했는지 이번기회에 군민들에게 알리고 그에 따른 책임추궁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천군은 사안별로 대책수립 및 어민단체 동향 파악, 대화채널 재구성 등 해법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