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KBSI·원장 이광식)이 산-연 협력을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초정밀 가공 지원시설인 `KBSI 초정밀가공 테크숍(Tech-Shop·이하 KBSI 테크숍)`의 문을 열었다.

22일 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따르면 테크숍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손쉽게 시제품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전문장비를 구비한 제작지원 공간을 의미한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이날 오후 대덕본원에서 KBSI 테크숍 개소식을 열고, 산업체 제조역량 강화 및 극초정밀 광학계 개발을 위한 초정밀가공 시설의 본격 가동에 나선다.

KBSI 테크숍은 국내 기초과학 기반기술의 저변 확대와 산업체의 연구개발 및 제품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집적시설로 초정밀가공, 표면연마, 측정·평가를 위한 첨단 장비들을 갖추고 있다.

중소·중견기업들의 요구에 맞춘 첨단 광학부품 및 모듈의 시제품 제작과 지원, 가공서비스 및 기술지원, 단품·부품의 평가를 지원하는 동시에, 기초지원(연)에서 중점 추진하고 있는 연구분석장비 개발의 핵심 시설로 활용될 예정이다.

KBSI 테크숍의 초정밀가공기술이 활용될 광융합부품 산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및 무인 자동차, 가상 증강 현실 등 신성장 동력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특히 대전은 광학융합 부품소재 산업의 연관산업이 밀집한 지역으로 광전자, 정밀광학, 광학렌즈, 광학분석기기, 국방ICT관련 기업 120개사가 분포돼 있다.

개소식 후에는 테크숍 개소를 축하하기 위한 `국제공동연구 세미나`가 개최돼 독일 막스플랑크태양계연구소, 미국 국립천문대, 일본 리켄연구소, 고등광기술연구소(APRI) 등 연구계와 QED테크놀로지 등 산업계 연구자들의 강연이 이어진다.

이광식 원장은 "초정밀가공기술은 산업계는 물론 레이저물리, 천문학, 생물학 등 학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핵심 기술"이라며 "개소식을 통해 초정밀가공 분야 국내외 공동연구·협력기반을 강화하고 제조분야 산-연 협력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허브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