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선거인단 신청 접수를 어제 마감한 결과 21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는 전체 유권자의 6%에 해당하는 수치로, 지난 2012년 대선 경선 때 참여했던 선거인단 108만 명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번거로운 신청 과정에도 불구하고 선거인단 참여 규모가 이처럼 커진 것과 관련해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담겨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등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런 민주당의 선거인단 흥행 대박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촛불시위 등으로 관심이 커진 측면도 있지만 각 경선 캠프의 사활을 건 모집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민주당의 완전국민경선제는 사실 과열 경쟁의 부작용을 내포하고 있는 제도다. 경선에서 승리하자면 자신을 지지하는 선거인단을 최대한 많이 모집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무리한 행동들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이번 선거인단 모집에서도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최대 계파를 이끌며 각종 여론조사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문 대표 측에 대해 할당제를 통한 선거인단 모집 등 불공정 시비를 거듭 제기하기도 했다. 이런 시비는 마감 당일에도 이어져 선거인단 집단가입 의혹과 조직적인 선거인단 동원 등으로 신경전을 벌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경선 파행이나 불복의 빌미를 줄 수도 있는 폭발력 있는 사안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경선 선거인단이 210만 명을 돌파했다는 것은 분명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민주당의 주장처럼 정권교체의 열망과 국민적 관심도를 나타내는 척도가 될 수도 있다. 당을 장악한 특정인의 패권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적합하다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이런 대규모 선거인단 모집은 편가름을 유발하고 세 과시의 수단으로 흐를 가능성도 높다는 점에서 많은 우려를 낳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제 민주당은 오늘 전국 동시투표소 투표와 25일 호남권 ARS 투표를 시작으로 경선에 들어간다. 한편에서는 여전히 부정선거 운운하는 발언들이 나오면서 분위기가 험해지고 있지만 철저한 선거 관리로 선거인단 모집의 논란을 잠재우고 아름다운 경선으로 끝을 맺기를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