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를 선언한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표의 `북쪽 행정수도` 주장에 대해 의아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논란이 예상되는 그의 어제 청주 발언 요지는 "통일 시대를 대비해 헌법에 수도를 서울로 명시해야 하며 균형을 위해 행정수도는 북쪽에 두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이어"선거 때만 되면 수도가 이리 간다 저리 간다 마치 엿장수 엿가락처럼 왔다 갔다 한다"면서 "수도가 정치적 흥정물이 되어선 안 된다"는 논지의 화법을 구사한 모양이다.

다른 주제와 정책은 논외로 치고 이 대표의 일련의 발언은 맥락상 혼선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를 빼놓고 다수의 대선 후보들은 행정도시 지위에 묶여있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복원시켜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해선 견해를 같이 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정파와 후보들의 정치적 고려 등 때문에 방법론 면에서 결이 다른 측면이 없지는 않으나 국가 행정이 서울과 세종시로 이원화된 데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에 대한 문제의식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정운찬 전 총리만 해도 최근엔 지금처럼 중앙 행정부처가 쪼개져 있는 것보다는 차라리 세종시에 집적화되는 게 낫다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렇게 세종시를 보는 관점과 현실 인식이 진화하는 상황임에도, 이 대표 홀로 헌법에 수도를 명시하자거나 행정수도는 북쪽으로 가야 한다고 나오는 것은 정치권 및 국민 저변의 주류정서에 배치되는 언행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누가 뭐라고 해도 세종시는 실효적으로 `행정수도`에 다름 아니라 할 것이다. 다만 지금 상태로 방관할 수 없는 노릇이므로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로 격상시키는 일은 시간문제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이 대표도 지적했듯이 선거 때마다 재연되는 세종시 행정수도 마케팅은 지양돼야 한다. 흰지 검은지 정답이 나와있는 문제를 놓고 갑론을박해봐야 아무런 실익도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세종시가 도시건설 목표를 달성하고 정책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장애물들을 제거하는 데 치중할 일이다. `개헌전도사`로 통하는 이 대표도 `한 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 (同舟共濟)`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