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연극협회가 청년연극제 이름으로 대전예술의전당을 무료로 대관받은 뒤 타 지역 기획사에 재대관하면서 문제가 불거지자 지역 문화단체들이 대전예당 대관 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문화연대는 21일 `대전시의 원칙 없는 문화행정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대전시가 지역예술의 진흥을 위해 추경예산으로 편성해 대전시의회 상정을 앞두고 있는 `청년연극제`가 시의 원칙 없는 문화행정과 지역 예술단체의 무책임한 사업진행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사업이 확정되지 않은 청년연극제의 이름을 걸고 대전연극협회가 대전예당을 무료로 대관받은 내용을 분명히 밝히고 공정한 심사로 사업을 집행하라"고 촉구했다.

문화연대는 "대전연극협회는 무료로 대관 받은 공간을 기획사에게 넘기고 후원금 명목으로 돈을 받는 등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섰다"며 "대전시는 사용료 징수의 미봉책이 아닌 예당 대관 절차 및 방식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당초 대전시가 지역의 대규모 공연장인 예당 무대를 지역 연극계에게 내준 취지에 맞도록 대관 권한을 연극협회뿐만 아니라 지역의 민간 연극단체에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은숙 문화연대 공동대표는 "대전시는 지역 예술가 및 예술단체에도 기회를 주고 체계적이고 공정한 지원으로 지역문화를 증진할 수 있는 문화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연극계에서는 예당 대관 기회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타 지역 기획사 공연이 무대에 오르는 등 취지에 어긋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을 주문했다.

조성칠 대전민예총 이사는 "시의 예당 대관 지원은 시민세금으로 이뤄지는 건데 그 권한을 연극협회에만 주는 것은 취지에 어긋난다"며 "공모 권한을 개방하고 지역 공연을 올릴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연극협회에만 대관 권한을 준 것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 앞으로 연극협회뿐 아니라 지역 연극 민간단체 등에도 응모할 기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2006년부터 지역 연극계 활성화를 위해 대전예당에 5월 중 5-6일 정도의 날짜를 정해 지역 연극계에 무료로 대관해주고 있으나, 대전연극협회가 확정되지 않은 청년연극제의 이름으로 예당 무대를 무료로 대관받아 타 지역 기획사의 공연을 예당에 올리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