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청사는 1993년 현재의 서구 둔산동으로 이전해 대전의 교육행정 중심지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 곳에 근무하는 수많은 장학관과 장학사는 대전 교육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지방 공무원들 역시 우리 아이들에게 더 좋은 미래를 선물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이곳에는 `불편한 진실`이 있다. 일부 계층을 위해 운영되는 승강기가 바로 그 중심에 선다. 시교육청에는 총 3대의 승강기가 있다. 2대는 건물 중앙에 위치해 내부 직원과 민원인들이 이용한다. 나머지 1대는 `비상용`으로 지정돼 운영된다.

그러나 비상용으로 지정된 승강기는 교육감 등 국장급 이상 고위직을 위해서만 작동한다. 비상용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거북한 현실이다. 바로 앞에 위치한 대전시청의 경우 시장 전용 승강기를 민선 4기에 접어들면서 없앴다.

물론 비상용 승강기와 관련해 교육청 입장을 대변하는 직원들은 "일반 직원들도 이용한다"고 한다. 이는 해명에 불과하다. 실제 운행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자가 직접 엘리베이터에 올라타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봤지만 일부 층을 제외하곤 아예 작동하지 않았다. 교육감실이 위치한 6층과 부교육감실이 있는 5층으로만 이동이 가능했다. 이러한 현상은 수개월, 아니 수년전부터 이뤄진 관행이라는 점에서 문제점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일부 직원들의 입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한 공무원은 "몇 년전까지만 해도 일반 직원들이 급할 때, 종종 이용을 했다. 언제부터인지 타는 사람이 없어 (나 역시) 이용을 하지 않고 있다"며 "바쁘거나 비상시엔 누구나 탈 수 있도록 바뀌었으면 한다"고 했다.

불편한 진실은 교육청의 청렴도에도 영향을 준다고 보여진다. 지난해 시교육청의 종합청렴도는 전년보다 0.11점 떨어진 7.24점(4등급)을 기록하며 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점수가 떨어지면서 순위 역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15위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취재가 시작되면서 교육청은 비상용 승강기를 원래 취지에 맞도록 운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작은 것 같이 보이는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잡으면 시교육청의 청렴도 역시 자연스럽게 상승할 것으로 본다.

"공무원이 변하지 않고, 관행과 타성에 젖어 산다면 주권 행사자인 시민들에게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는 한 인사의 말이 떠오르는 하루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