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는 올해 28억원을 투입해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보령시 제공
보령시는 올해 28억원을 투입해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보령시 제공
[보령] 보령시가 산림의 경제·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 흡수원 확충과 아름다운 힐링 숲을 만들기 위해 올해 29억원을 투입, 1400ha의 산림에 조림 및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190ha의 면적에 8억 800만원을 투입해 산지 특성과 조림 목적을 감안해 공익 및 경제림을 조성한다.

공익조림사업은 45ha의 면적에 편백, 해송 등 4종, 4만 5000본을 식재하고 오는 31일에는 청라면 옥계리 임지 일원 2.6ha에 편백을 식재하는 식목일 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함으로 민과 함께 산림을 가꿔 나간다는 것이다.

경제림 조성사업은 145㏊의 면적에 헛개, 소나무, 해송 등 10종, 29만 본을 식재해 임업소득 증대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만들고 산업원료 공급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농가 소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숲의 다양한 기능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숲의 연령과 상태, 산림여건에 따라 풀베기, 덩굴제거, 솎아베기 등을 단계·기능별로 추진해 산림을 자원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책 숲 가꾸기사업으로 18억원을 투입해 인공 조림지 및 천연림 1400여 ha의 면적에 어린나무·큰 나무·조림지 가꾸기를 추진하고, 공공 숲 가꾸기 일환으로 산물수집, 고향마을 가꾸기 사업을 추진해 산림자원의 경제성과 공익성이 공존할 수 있는 푸른 숲을 조성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임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소득 증대, 생활권 주변의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앞장서겠다"며 "시민들께서도 미래 후손들에게 소중한 산림자원을 물려줄 수 있도록 나무심기 행사와 숲 가꾸기, 산불보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의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