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내 대학유치가 신도시 조성 이후 4년여간 답보상태에 머물면서 충남도의 유치전략 전반에 걸쳐 궤도 수정이 이뤄져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더욱이 캠퍼스 조성 등 그동안 유치 전략의 핵심 대학인 충남대가 세종캠퍼스 조성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도 있다.

2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충남대와 지난 10일 내포캠퍼스 유치 관련 실무협의회를 가졌다. 도와 충남대는 이날 실무협의에서 지역 대표 대학인 충남대가 내포에 설립돼야 한다는 당위성, 내포캠퍼스의 농축산 분야 관련 배치 필요성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기관은 내부적으로 논의가 정리된 이후 내포캠퍼스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비전 등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내포캠퍼스 설립 문제는 현재 계속해서 논의 중으로, 양 기관의 입장을 확인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며 "계획이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시기에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가 등 지역의 일각에서는 대학 유치가 내포신도시 설립 단계부터 계획됐음에도 공감대 형성 수준에 머무르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대학 설립을 주도한 내포신도시건설본부가 내포신도시건설과로 축소되며 추진 동력마저 잃은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도의회의 한 의원은 "내포 신도시 설립 당시 도는 충남대 내포캠퍼스 설립에 적극적이었지만, 충남대 측은 연구소 등을 먼저 설립하며 단계적으로 접근하자는 의견을 냈다"며 "의회도 우선 연구소 설립 이후 내포캠퍼스 사업을 추진하라고 도에 권했지만 이후 별다른 조치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도의 조직개편 이후 내포신도시건설본부가 없어지면서 사업을 주도할 부서가 없어졌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내포캠퍼스를 설립할 수 있겠는가. 아직까지 공감대 형성에 그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충남대의 세종캠퍼스 조성 움직임도 내포신도시 내 대학 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충남대는 지난 16일 대학 본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와 `캠퍼스 부지 교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의 핵심은 충남대 소유의 대전 유성구 장대동 일대 5만9578㎡ 부지를 LH에 제공하고, 그 대가로 LH가 세종시 4생활권에 조성한 대학 부지 일부를 넘겨받는 것이다.

도 의회의 또 다른 의원은 "신도시 내 대학유치가 4년여간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한 것은 도가 그동안 진행한 유치전략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한 것을 방증한다"며 "자금 지원과 세재혜택 등 다양한 당근책을 고민하고 세종캠퍼스 조성을 준비중인 충남대 등 대전권 대학뿐만 아니라 타 광역시도의 대학까지 폭넓은 유치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