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천안역세권 일대에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추진중인 가운데 올해까지 사업계획을 확정 짓지 못하면 백지화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올해 안에 사업계획을 확정 짓지 못하면 천안역 일대의 개별 지주들의 도시계획시설 해제 신청이 가능해져 복합환승센터 사업 자체가 좌초되고 주변 난개발 우려된다는 것.

19일 천안시에 따르면 사업비 3000억 원을 들여 천안역 복합환승센터를 신축하고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원도심 일대 개발의 랜드마크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LH 와 코레일과 여러 차례 접촉하는 등 의견 조율하는 등 환승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천안역복합환승센터 일대의 필지는 모두 46필지, 7770㎡로 지목은 철도와 대지이며, 소유자는 코레일이 천안역사 부지를, 그 외의 토지는 모두 개별 소유다.

그러나 천안시가 올해 내로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추진하지 못할 경우 천안역 인근의 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에 대한 개별 지주들의 해제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사업 추진은 백지화될 우가 나온다.

관련법(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 계획시설결정 고시일로부터 10년 이내에 사업이 시행되지 않을 경우 토지 소유자가 관리계획 입안권자인 천안시에 도시계획시설 제를 할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천안역 일대 부지의 시설결정이 2008년에 지정됐기 때문에 10년이 지난 내년부터 해제신청이 가능한 상태다. 결국 천안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은 올해가 마지노선인 `시한부 개발`이라는 셈이다.

도시계획 시설로 묶여있는 천안역 주변의 개별 토지 소유자들은 천안시가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지 못하면 즉각 시설 결정 해제를 시에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천안역 일대의 난개발이 이어지면 천안역 주변의 원도심 재생 사업에도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우려된다.

시는 다급한 모습이다. 그 동안 천안역사 노후화로 인해 신축사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지만 번번히 중앙정부 심사에서 무산된 데다, 타당성 확보를 위한 관계 기관간의 협의도 진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시는 복합환승센터 신축을 위해 관련 기관인 코레일, LH와 협의를 지속해 왔으나 천안역세권 개발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속을 태우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천안역세권 일대의 시설결정을 올해 내로 확정 짓지 못하면 내년부터 개별 토지 소유주의 해제신청이 가능해져 난개발이 불 보듯 하다"면서 "코레일, LH가 적극적으로 역세권 개발에 나서지 않는다면 천안역세권 개발 전체가 좌초될 수도 있을 만큼 심각한 상황"이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찬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