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억여원 예산 미확보 올 추경 전액 반영도 장담 못 해…경고등 켜지나

아산시가 100억대의 예산을 들여 복합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40여 억 원의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사업 추진에 경고등이 켜졌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시는 올 추경에 미확보된 예산 전액을 확보한다는 방침이지만 시의회 문턱을 넘어야 하다 보니 현재로써는 장담할 수 없어 관련 예산이 추경에 어느 정도 반영될 지도 미지수다.

19일 아산시에 따르면 시는 초사동 47-1번지 일원에 총 사업비 102억원(국비 29억 1000만원, 시비 72억 9000만원)을 투입, 부지 면적 3만 6989㎡에 복합 공영차고지(326면)를 조성,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화물차들이 주택가와 아파트 주변 도로에 밤샘 주차를 해 각종 교통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데다 대중교통 기반시설확보를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014년 말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완료했으며 2016년 6월 아산 화물공영차고지 건설 국비지원을 결정, 올 2월 도시관리계획 시설 결정(변경)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했다. 지난해 국비지원 결정에 따라 시는 올해 2억 1000만원, 2018년 17억원, 2019년 10억원의 연차별 국비지원은 확보해 놓은 상태다.

문제는 토지 보상에 필요한 예산확보다. 시는 현재 30억원의 예산은 확보했지만 나머지 42억 9000만원의 예산은 확보하지 못했다. 시는 올 추경에 미확보된 예산 전액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시의회의 문턱을 넘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예산을 확보 하더라도 토지 보상비에 따른 토지주들과의 협의도 넘어야 할 산이다. 시는 토지 보상비로 6-70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는 적절한 토지 보상에 따른 토지주들과의 원만한 협의를 위해 시 추천, 도 추천, 토지주가 각각 추천한 감정평가사의 감정결과를 토대로 평균 보상비를 결정할 방침이지만 평가액이 지주와 차이가 클 경우 사업 추진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더욱이 일각에선 복합 공영차고지 예정지 인근에 초등학교, 경찰교육원, 경찰대학 등이 인접해 있는데다 외곽지역어서 물류 차량이 공영차고지 이용 활성화가 떨어질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토지 보상비에 대해서는 국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십 억 원이 소요되는 토지 보상비를 순수 시비로 충당해야 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보상이 이뤄져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만큼 전액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